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텍스트 유형이 중학생의 과학 텍스트 이해 및 기억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은지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설명식 텍스트내러티브 텍스트정서가텍스트 이해텍스트 기억오개념과학 텍스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2. 신종호.
Abstract
학습 현장에서 사용되는 텍스트는 크게 설명식 텍스트와 내러티브 텍스트로 나뉜다. 특히 과학 분야의 교과서와 학습 교재에서 전통적으로 널리 쓰이던 텍스트 유형은 설명식 텍스트 유형이었으나, 최근 들어 스토리텔링 교육 방식의 도입과, 국내 교육과정의 개정으로 인하여 교과서 및 교재에서 내러티브 텍스트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고 있다.
내러티브 텍스트는 특정 배경이나 상황에서 일어나는 일화로 구성되어 인물, 문제, 행동이 포함된다. 반면 설명식 텍스트는 문어적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 특성을 가지고 논리성을 강조하며, 이론적이고 형식적이며 추상적인 진술이고, 명제간의 분명한 논리적 구조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내러티브 텍스트는 공간적이고 시간적인 배열성을 지닌 이야기 속에 텍스트의 내용을 이루는 사실이나 개념이 제시되기 때문에 독자가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선행연구가 있다. 이에 반해 설명식 텍스트는 학생들이 친근함을 느끼기 어렵고 이해할 때 어려움을 느끼기가 쉬운데, 이는 개념의 밀집도가 크고 건조체의 문장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내러티브 텍스트가 학생들의 흥미 유발에 더 효과적이며 학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하는 선행연구들이 있다(주태연, 2008
권순미, 2007
Hidi, Baird, & Hildyard, 1982). 그러나 어떤 연구들은 내러티브 텍스트가 학습에서 집중해야 하는 개념이 아니라 부수적인 요인을 주목하게 함으로써 중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힘들게 하고(Wade & Adams, 1990), 초등학교 저학년에 비하여 고학년은 설명식 텍스트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상대적으로 어린 아동은 설명적인 글보다 이야기 글을 더 잘 이해한다고 보고하기도 한다(Bridge & Tierney, 1981).
학습에 있어 이해와 함께 중요한 것은 얼마나 기억에 남는가의 문제이다. 정서는 기억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으로, 정서가가 높은 내용은 정서 중립적인 내용보다 잘 기억되고, 오래 기억에 남는다.
본 연구는 학교학습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정보적 텍스트 중 과학적 내용을 가지고 있는 텍스트 유형이 학습자의 텍스트 내용 이해 및 오개념 형성,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구조를 설명식 텍스트와 내러티브 텍스트로 나누고, 이에 정서가 단어를 추가한 내러티브 텍스트를 포함하여 기존의 텍스트 구조가 텍스트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텍스트 이해에서 정서가 단어가 기능하는 역할을 함께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는 읽기 능력과 정서 강도의 효과를 통제하고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여 텍스트 유형에 따른 텍스트 이해 점수와 오개념 수준, 기억 점수에 나타나는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소재 중학교 1학년 학생 80명이 참여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자 및 중도포기자를 제외한 77명의 자료가 사용되었으며, 학생들은 학급을 단위로 설명식 텍스트 집단, 내러티브 텍스트 집단, 정서적 내러티브 텍스트 집단으로 무선 배정되었다. 연구 결과, 텍스트 내용에 대한 이해 수준에 있어 세 텍스트 집단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오개념은 정서적 내러티브 텍스트 집단에서 다른 두 텍스트 집단에 비하여 가장 많이 관찰된 반면, 설명식 텍스트 집단에서 가장 적게 나타났다. 1주 후 실시된 텍스트 내용에 대한 기억 결과에 대해서는 텍스트 유형에 따른 집단간 차이가 유의미하였고, 정서적 내러티브 텍스트 집단의 기억 수준이 다른 두 집단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학교학습에서 다루어지는 내러티브 텍스트에서 정서가 단어의 역할이 텍스트 기억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한편, 오개념 형성 등 부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정보를 제공하고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