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적 논변 촉진을 위한 그룹 평가 지원 방법 개발 연구

A Development Study of Instructional Support for Reflective Group Assessment of Collaborative Argumentation

사회가 복잡다원화 됨에 따라서 학교교육에서 지향해야 하는 가치도 변화하였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복잡하고 실제적인 문제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풀어내는 능력을 강조한다. OECD나 UNESCO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기구와 선진국은 협업 능력,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등을 학생이 길러야 할 핵심 역량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런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키워주는 학습활동 중의 하나가 협력적 논변활동이다. 협력적 논변은 복잡한 문제해결 능력, 효과적인 내용 학습, 사회적 기술의 향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하지만 협력적 논변을 직접 학습활동으로 적용하기에는 많은 교수·학습적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이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적 지원방안이 구상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된 지원방안은 개별 학생 중심적이고 결과 중심적이라는 한계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협력적 논변 활동 후에 자신의 활동을 혼자가 아니라 그룹원과 함께, 결과뿐만 아니라 논변의 과정 측면에서도 되돌아보고 평가하는 그룹 평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적 논변을 촉진하는 그룹 평가 지원방법은 무엇인가? 둘째, 개발된 그룹 평가 지원 방법은 내적으로 타당한가? 셋째, 개발된 그룹 평가 지원 방법이 적용된 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답을 찾기 위해 개발연구 방법론에 따라 선행문헌 고찰, 전문가 타당화, 학생 반응조사라는 단계를 거쳤다. 먼저 선행문헌을 통해 초기 협력적 논변을 촉진하는 그룹 평가 지원원리, 단계별 세부 지원방법, 평가 루브릭을 개발하였다. 전문가 타당화 단계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결과물을 3명의 교육공학 전문가에게 전문가 타당화 작업을 의뢰하여 각각 2차에 걸쳐 검토 받았다. 학습자 반응 조사단계는 S대학교의 한 교직 수업에서 이루어졌다. 전문가 타당화를 거쳐 수정된 지원 원리, 세부 지원 방법, 루브릭을 적용하여 수업의 주요 학습활동으로서 협력적 논변 활동과 그룹 평가 활동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설문조사(n=68)와 면담(n=5)을 통해서 수집·분석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 산출물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 번째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최종적으로 협력적 논변을 촉진하는 그룹 평가 지원원리, 단계별 세부 지원방법과 그룹 평가 시 활용할 수 있는 루브릭을 개발하였다. 먼저 협력적 논변을 촉진하는 그룹 평가의 지원원리는 공동설계, 목적성, 인지적 준비성, 감성과 태도, 환경설계, 활용성, 공유성으로 총 일곱 가지이다. 단계별 세부 지원방법 개발에서는 협력적 논변 및 그룹 평가의 교수·학습 활동을 활동 안내, 협력적 논변 단계, 그룹의 평가 단계, 성찰 및 수정 단계로 총 4가지 단계로 구분하고 이를 다시 세부 활동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각각의 세부 활동에 있어 앞서 개발된 지원 원리가 적용된 세부 지침 21개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생이 그룹 평가에 구체적인 평가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루브릭을 결과와 과정의 두 가지 측면에서 각각 개발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와 관련해서는, 1차 전문가 타당화 실시 후 전문가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초기 산출물을 수정하였다. 그 결과 2차 전문가 타당화에서 개발물 전반이 타당성, 설명력, 유용성, 보편성, 이해도를 기준으로 높은 타당성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세 번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 반응 조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인식한 지원방법의 강점과 약점, 개선방안을 확인하였고, 이를 반영하여 3차 개발물을 수정하여 최종 산출물을 개발할 수 있었다. 또한 설문을 통해서는 학생들이 전반적인 활동 측면에서 학생들이 협력적 논변활동, 그룹 평가 모두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인 지원방법에 있어서도 학생은 개발된 지원방법과 루브릭이 유용하고 학습 활동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나아가, 활동 전후에 이루어진 사전설문과 사후설문을 비교했을 때, 학생의 협력적 논변활동과 그룹 평가라는 두 가지 학습활동에 대한 태도와 자기효능감이 모두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협력적 논변활동과 그룹 평가의 실제적인 연결 형태를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는 구체적인 지원방법을 제공한다. 특히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협력적 논변활동 지원 연구에서 주목하지 못한 두 가지 측면, 즉 협력적 평가와 과정 평가라는 차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그 동안 협력적 논변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동료평가나 자기평가 활동 등에 관한 연구는 많았으나 학생이 협력활동에 대해 함께 돌아보고 평가해보는 접근을 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협력적 논변활동이 하나의 협력학습 활동이며, 협력학습 활동은 구성원 간의 공동의 이해를 통해 발전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그룹 평가 형태를 구상하였다. 또한, 협력적 논변활동이 논의를 통해서 지식을 구성하고 발전시켜 실제적 문제에 대한 최선의 해결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을 고려하여, 최종 문제해결안의 질뿐만 아니라 학습활동의 과정에 대한 평가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경우, 교수자는 협력적 논변활동과 그룹 평가의 적용 계획을 세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정교화 된 내용지식 습득과 협력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더욱 제고시킬 수 있을 것이다.

협력적 논변; 그룹 평가; 학습자참여 평가; 자기평가; 협력적 문제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