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타당화 개입의 수준차이가 자기수용, 부정적 정서 및 관계맺음동기에 미치는 효과 -육군 장병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은준

Advisor
김계현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타당화 기법타당화 5수준타당화 2수준치료적 개입모의상담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2. 김계현.
Abstract
국문초록

이 연구는 군 장병들을 대상으로 타당화 기법이 자기수용, 부정적 정서, 관계맺음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모의상담연구이다. 부정적 정서로는 우울과 불안, 분노를 설정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육군 병사 120명이 피험자로 실험에 참여하였다. 참여자는 세 집단으로 나뉘었는데 각각 시나리오 집단, 타당화 5수준 집단, 타당화 2수준 집단에 배정되었다. 시나리오 집단을 통해 시나리오가 연구도구로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였고, 타당화 5수준 집단과 타당화 2수준 집단 간 비교로 연구는 진행되었다. 연구결과의 분석을 위해 대응표본 T검증과 공분산분석(ANCOVA) 방법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타당화 5수준 처치는 타당화 2수준 처치에 비해 자기수용과 관계맺음동기의 증가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타당화 5수준 처치는 타당화 2수준 처치에 비해 부정적 정서(우울과 불안, 분노)의 감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상담자의 타당화 개입은 처치수준이 올라갈수록 내담자의 자기수용과 관계맺음동기의 향상과 부정적 정서(우울, 불안, 분노)의 감소에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타당화 기법은 군 상담에 효과가 있기에 군에서의 활용이 가능하다.
둘째, 타당화 개입은 수준에 따른 효과의 차이를 보이므로 상담자는 수준별 타당화의 내용을 숙지하고 내담자에게 맞는 치료적 개입을 제공하여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