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해 발생지역에 관한 교과서 텍스트의 프레이밍 방식이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자연재해는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가장 잘 설명하는 지리 교육의 주요 주제 중 하나이다. 최근 한반도에 중급 규모 이상의 지진이 연달아 발생하고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 이변이 계속되면서 자연재해는 사회적 요구가 있는 주제로써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지리 교육 현장에서 자연재해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 질문을 던지며 자연재해 발생지역을 다루는 현행 지리 교과서 텍스트의 실태 분석을 바탕으로 대안 텍스트를 제안하는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현행 지리 교과서 텍스트의 실태를 반영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으로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에 주목하였고, 특히 정치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S. Iyengar가 뉴스 프레임을 일화적(episodic), 주제적(thematic) 프레임으로 나누어 개념화한 것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지리 교과서 텍스트에 적용해보았다. 그 결과 자연재해 발생지역에 관한 현행 텍스트는 당사자 입장에서 경험이 서술된 일화적 프레임의 텍스트보다 피해 상황을 통계로 제시하는 주제적 프레임의 텍스트가 대부분으로 학습자가 지리적 현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문제를 제기하고 자연재해 발생지역에 관한 교과서 텍스트가 일화적․주제적 프레이밍 되었을 때 프레이밍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실증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연재해 발생지역의 피해 사례와 극복 사례 각각을 일화적․주제적으로 프레이밍한 총 4가지의 실험 처치물과, 학습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설정한 감정적 반응, 재해대비 행동의도, 지역에 대한 태도, 상황적 흥미의 4가지 종속 변수가 포함된 설문지를 제작하여 중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다음과 같이 대안 텍스트로써 일화적 프레임 텍스트의 효용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일화적 프레임의 텍스트는 주제적 프레임의 텍스트보다 학습자의 감정적 반응을 더 많이 이끌었다. 둘째, 일화적 프레임의 텍스트는 주제적 프레임의 텍스트보다 학습자의 상황적 흥미를 더욱 높였다. 셋째, 극복 사례에 있어 일화적 프레임의 텍스트는 주제적 프레임의 텍스트보다 자연재해를 실제 겪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안내하여 학습자의 재해대비 행동의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었다.

한편 지역에 대한 태도에서는 피해 사례에서는 프레이밍 방식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극복 사례의 경우에는 지역이 자연재해를 극복하기 위해 실행하고 있는 노력을 집합적으로 제시한 주제적 프레임의 텍스트가 일화적 프레임의 텍스트보다 지역을 우호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와 같은 실험 결과는 지리 교육 현장에서 자연재해 학습을 할 때 수업의 목표와 과정에 따라 일화적․주제적 프레임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편중되지 않은 적절한 텍스트의 구성이 필요하고 자연재해의 피해 사례뿐만 아니라 극복 사례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지리 교육 분야에서 다루지 않았던 일화적․주제적 프레임을 지리 교육자의 시선으로 재해석하여 자연재해라는 지리 교육의 대표적인 주제에 적용하여 그 학습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토해봤다는데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