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중국 바링허우(80後) 부모의 유아기 자녀 훈육방식- 원부모의 훈육방식, 체벌에 대한 신념, 메타양육의 영향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선화

Advisor
박혜준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바링허우원부모훈육방식체벌에 대한 신념메타양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18. 2. 박혜준.
Abstract
국문초록

이 연구는 1가구 1자녀 정책 하의 첫 세대인 바링허우(80後) 부모의 훈육방식이 원부모의 훈육방식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대련의 유아기 자녀를 가진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 양상을 살펴보고 그들의 원부모와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원부모의 훈육방식, 바링허우 부모의 체벌에 대한 신념, 메타양육이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부와 모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의 전반적인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원부모의 훈육방식, 바링허우 부모의 체벌에 대한 신념, 메타양육, 훈육방식은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가?

【연구문제 3】 원부모의 훈육방식, 바링허우 부모의 체벌에 대한 신념, 메타양육은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중국 대련 소재 유치원의 만 3, 4, 5세 아동의 부모 182쌍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부와 모로 나누어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 체벌에 대한 신념, 메타양육 및 원부모의 훈육방식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2.0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통계방법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일원분산분석, Pearson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standard 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링허우 어머니는 바링허우 아버지에 비해 더 논리적 설명을 하였고 방임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압적 체벌에서는 부와 모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바링허우 부모는 훈육에 있어서 원부모에 비해 전반적으로 더 긍정적 반응을 하고 부정적 반응을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바링허우 아버지의 방임은 원부모의 방임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바링허우 부모의 체벌에 대한 신념은 오직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의 강압적 체벌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바링허우 아버지의 메타양육은 바링허우 아버지의 훈육방식의 논리적 설명, 강압적 체벌, 방임 모두에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바링허우 어머니의 메타양육은 바링허우 어머니의 훈육방식 중 논리적 설명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체벌에 대한 신념 및 메타양육은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주요어: 바링허우, 원부모, 훈육방식, 체벌에 대한 신념, 메타양육
학번: 2014-2520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Program in Infant Education (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