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바링허우(80後) 부모의 유아기 자녀 훈육방식- 원부모의 훈육방식, 체벌에 대한 신념, 메타양육의 영향 -

국문초록

이 연구는 1가구 1자녀 정책 하의 첫 세대인 바링허우(80後) 부모의 훈육방식이 원부모의 훈육방식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대련의 유아기 자녀를 가진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 양상을 살펴보고 그들의 원부모와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원부모의 훈육방식, 바링허우 부모의 체벌에 대한 신념, 메타양육이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부와 모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2】 원부모의 훈육방식, 바링허우 부모의 체벌에 대한 신념, 메타양육, 훈육방식은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가?

【연구문제 3】 원부모의 훈육방식, 바링허우 부모의 체벌에 대한 신념, 메타양육은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중국 대련 소재 유치원의 만 3, 4, 5세 아동의 부모 182쌍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부와 모로 나누어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 체벌에 대한 신념, 메타양육 및 원부모의 훈육방식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2.0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통계방법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일원분산분석, Pearson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standard 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링허우 어머니는 바링허우 아버지에 비해 더 논리적 설명을 하였고 방임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압적 체벌에서는 부와 모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바링허우 부모는 훈육에 있어서 원부모에 비해 전반적으로 더 긍정적 반응을 하고 부정적 반응을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바링허우 아버지의 방임은 원부모의 방임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바링허우 부모의 체벌에 대한 신념은 오직 바링허우 부모의 훈육방식의 강압적 체벌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바링허우 아버지의 메타양육은 바링허우 아버지의 훈육방식의 논리적 설명, 강압적 체벌, 방임 모두에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바링허우 어머니의 메타양육은 바링허우 어머니의 훈육방식 중 논리적 설명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