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AR을 활용한 통화정책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Monetary Policy on Housing Prices Using SVAR

본고는 SVAR을 활용하여 금융위기 전후 시점에 대해 통화정책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경제 내 구조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통화정책 충격에 대해 주택가격이 기초가치로부터 이탈하는 방향과 크기가 변할 수 있어 오히려 금융안정이 저해되는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는 점을 보였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경제 내 구조적인 변화를 즉각적으로 포착하기란 쉽지 않다. 이러한 점에서 본고의 분석은 정책당국이 금융안정을 위한 경기역행적 통화정책(Leaning Against the Wind)을 결정하기에 앞서 경제 내 여러 제반 여건을 면밀히 검토한 후에 정책을 시행해야 함을 시사한다.

SVAR; 통화정책 파급경로; 주택가격; 전세가격; 실증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