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가 고지방식이를 섭취한 비만 마우스의 골수유래 수지상세포의 분화 및 성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Vitamin D on Differentiation and Maturation of Bone Marrow-derived Dendritic cells from High-Fat Diet-induced Obese Mice

비타민 D는 수지상세포의 분화와 성숙을 억제한다고 보고되었으며, 비만은 비타민 D 대사의 조절 이상 및 수지상세포의 기능 부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비타민 D에 의한 수지상세포의 조절 효과가 비만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는 연구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만 마우스의 골수세포로부터 유도된 수지상세포 (골수유래 수지상세포, bone marrow-derived dendritic cells, BMDCs)의 분화와 성숙에 미치는 비타민 D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5주령 C57BL/6N 마우스를 두 군으로 임의 배정한 후 대조식이 또는 고지방식이 (10% 또는 45% kcal fat, CON 또는 HFD)를 15주 동안 공급하였다. 희생 후 대퇴골과 경골에서 분리한 골수세포를 in vitro 상에서 rmGM-CSF (20 ng/mL)의 존재 하에 7일간 수지상세포로 분화시키는 과정 중 최종 농도가 1 nM 또는 10 nM이 되도록 활성형 비타민 D인 1,25-dihydroxyvitamin D3 [1,25(OH)2D3]를 처리하였다. 대조 배지에는 1,25(OH)2D3 용해 시 사용된 ethanol을 최종 농도 (0.1%)가 동일하도록 추가하였다. 수지상세포의 성숙은 배양 마지막 24시간 동안 LPS (50 ng/mL)를 처리하여 유도되었다. 회수된 세포는 유세포분석을 통해 CD11c, MHC class II, CD80, 및 CD86의 세포 표면 발현을 확인하였고, 수지상세포의 성숙과 관련된 유전자 (Cd40, Cd83, 및 Ccr7)와 사이토카인 및 케모카인 유전자 (Il10, Il12b, Ccl5, 및 Ccl22) 발현을 real-time PCR로 측정하였다. 10 nM 농도의 1,25(OH)2D3 조건으로 배양하였을 경우 CON군과 HFD군 모두에서 골수유래 수지상세포로의 분화 (CD11c+%)가 억제되었고, 성숙한 수지상세포의 비율 (MHCIIhighCD11c+ 및 CD86highCD11c+ cells)이 감소하였다. 한편 LPS로 자극한 골수유래 수지상세포에서 MHC class II 및 CD86의 세포 표면 발현은 CON군에 비하여 HFD군에서 높았다. Cd40, Cd83, 및 Ccr7 유전자 발현 역시 1,25(OH)2D3 처리에 의해 억제되었다. 그러나 CON군에서는 10 nM 농도의 1,25(OH)2D3를 처리한 경우에 성숙을 유도시킨 골수유래 수지상세포의 Il10 발현이 104% 증가하였으나, HFD군에서는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HFD군의 골수유래 수지상세포에서 성숙한 수지상세포의 비율이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LPS로 자극한 골수유래 수지상세포의 Il12b mRNA 수준은 CON군에 비해 HFD군에서 낮았다 (vehicle이 처리된 경우 49%, 10 nM 1,25(OH)2D3가 처리된 경우 78% 낮음). 결론적으로 1,25(OH)2D3는 대조 마우스뿐만 아니라 비만 마우스에서도 골수유래 수지상세포의 분화와 성숙을 억제하였다. 대조 마우스에 비해 비만 마우스에서 성숙한 골수유래 수지상세포의 MHC class II 및 CD86 표면 발현은 높지만 Il12b 유전자 발현은 낮다는 결과를 통해 비만으로 인해 수지상세포의 기능 부전이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LPS로 성숙을 유도한 골수유래 수지상세포에서 1,25(OH)2D3 처리로 인한 Il10 발현 변화가 비만 마우스에서 관찰되지 않은 것은 비만이 수지상세포의 기능 조절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4. 대조 또는 비만 마우스의 골수유래 수지상세포의 배양 중 1,25(OH)2D3 처리가 수지상세포의 성숙과 관련된 표현형에 미치는 영향 34

5. 대조 또는 비만 마우스의 골수유래 수지상세포의 배양 중 1,25(OH)2D3 처리가 성숙한 수지상세포의 기능과 관련된 유전자 발현에 미치는 영향 38

6. 대조 또는 비만 마우스의 골수유래 수지상세포의 배양 중 1,25(OH)2D3 처리가 사이토카인 및 케모카인 유전자의 발현에 미치는 영향 40

비타민 D; 비만; 골수유래 수지상세포; 성숙; I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