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전투원의 수색정찰 활동을 돕는 판단지원 서비스 제안 -스마트 워치의 주변시각과 촉각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 Suggestion of decision support service to assist individual combatant's search and reconnaissance activities - Using smart watch's peripheral vision and tactile interface -

Abstract

우리 군은 네트워크 중심전을 표방하며 미래 전투원의 모습으로 부대원 개인간 상호 통신이 가능하고, GPS를 비롯한 각종 센서를 활용한 거리 및 방향 측정, 헬멧 기반의 영상처리 장치를 활용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반의 정보를 취급할 수 있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정보 활용행태와는 간극이 크며, 하드웨어 중심의 개념적 연구에 그친다는 제한점이 있다.

또한 적을 앞둔 전투원의 특성상 전장의 수많은 정보 중에서도 적을 찾고 제압하기 위해 빠르고 직관적인 정보소통은 생존성과 직결될 수 있는 문제이다. 이를 위해서 적을 찾고 격멸하는 수색/정찰의 행동에서 전투원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활용 가능한 정보를 선별하고 그 정보를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수단 탐색의 필요성이 본 연구의 주요 동기이다.

이와 관련 개인용 정보시스템으로 즉각 활용할 만한 수단을 탐색함에 있어, 최근 도입된 군용 스마트폰과 스마트 워치 중 저렴하고, 착용이 간편한 스마트 워치가 개인부대원에게 도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또한, 스마트 워치 사용행태와 관련 연구에서 다양한 감각양식을 통해 간단하고 신속한 정보 전달이 가능한 점을 미루어볼 때, 스마트 워치를 중점으로 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적을 대면한 소부대 개별 전투원의 기본 임무인 수색/정찰에 직관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자 하였다. 경험과 교리에 능숙한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색정찰간 필요한 정보요구 5가지를 도출하였다. 그 중에서도 스마트워치로 구현 가능한 정보를 선별한 결과, 행동정보와 상태변화정보의 2가지 분류와 각각에 속한 총 7가지 정보를 선별하였다.

또한 두 차례 실험을 통해, 인지 가능한 주변시각과 촉각을 선별 후 두 감각을 모두 활용한 멀티모달 기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그 후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현역/예비역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행동측정, UBS, SUS평가를 통한 정량적, 정성적 결과로 수색정찰 활동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정보시스템으로 나타났다. 이후, 사용성 평가의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시스템의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개선점으로 1) 2∼3개의 촉각 패턴을 활용하여 잠깐 느끼거나, 중간부터 느껴도 구별 가능하도록 단순화가 필요하며, 2) 행동유도성이 높은 표현을 위해 실제 군에서 사용 중인 구호나, 명령 체계를 이미지화 하여 활용하고, 3) 위급한 상황이나 정보의 중요성에 따라 정보 표현의 위계 구분을 통해 더 빠르고 쉽게 활용 가능해야 한다는 점을 밝혔다.

본 연구는 정보적 관점에서 군 활동에 필요한 정보 유형을 분석하고 사용자 관점의 디자인 원칙을 바탕으로 적용하여 공학적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워치를 통한 개별 전투원의 정보 시스템을 제안함으로 융합적 의의와 국방력 강화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