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소속공무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비교 -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과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은 현대적 리더십 이론의 대표적 이론으로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과의 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행정환경의 변화로 이러한 기존의 리더십의 대안으로 진정성 리더십(authentic leadership)이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리더십뿐만 아니라 진정성 리더십이 공공 부문에서도 조직몰입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 각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기관 유형(중앙/지방)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행정연구원에서 일반행정관리실태조사의 일환으로 실시한 2016년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각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확인한 결과, 각 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기관 유형의 조절효과를 확인한 결과, 거래적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 있어서 기관 유형이 조절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각 리더십 인식의 효과와 기관 유형에 따른 상이한 리더십 효과성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했다.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조직몰입; 중앙정부; 지방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