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적 자본과 자아존중감이 청년 미취업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social capital and self-esteem on the quality of life of the young unemployed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나경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적 자본네트워크자아존중감삶의 질청년취업만족행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2018. 2. 이수영.
Abstract
본 연구는 청년 미취업자와 취업자 간 사회적 자본과 자아존중감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고, 청년 미취업자의 사회적 자본, 자아존중감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며, 이에 더 나아가 사회적 자본과 삶의 질의 영향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미치는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한국복지패널(KOWEPS)의 2015년 10차 조사자료를 활용하였고, 설문조사 당시 만 19세에서 만 38세 사이의 청년 미취업자 총 1141명을 주 연구대상자로 하였으며,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년 미취업자와 청년 취업자의 사회적 자본의 하위변수 중 사회적 네트워크와 자아존중감의 경우, 청년 미취업자와 취업자간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나타났다. 둘째,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독립변수인 사회적 자본과 매개변수인 자아존중감은 종속변수인 삶의 질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수인 삶의 질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성을 갖는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는 사회적 네트워크, 자아존중감, 신뢰, 일반화된 호혜성 순으로 나타났다. 매개변수인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지니는 독립변수들을 확인해보았을 때 이는 사회적 네트워크, 신뢰, 일반화된 호혜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년 미취업자의 사회적 자본, 자아존중감, 삶의 질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종속변수인 삶의 질과 독립변수인 사회적 자본 간의 관계에서는, 청년 미취업자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활성화 될수록,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신뢰가 높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일반화된 호혜성이 높을수록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매개변수인 자아존중감과 독립변수인 사회적 자본의 관계의 경우, 청년 미취업자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활성화 될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신뢰가 높을수록, 일반화된 호혜성이 높을수록, 건강상태가 양호할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종속변수인 삶의 질과 매개변수인 자아존중감의 관계에 있어서는 청년 미취업자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 자본과 삶의 질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Baron & Kenny의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신뢰와 삶의 질의 관계, 일반화된 호혜성과 삶의 질의 관계, 사회적 네트워크와 삶의 질의 관계 모두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점들을 보았을 때, 청년 미취업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자본의 역할이 중요하며, 이러한 사회적 자본은 자아존중감을 높게 해주어, 높아진 자아존중감을 통해 삶의 질이 나아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해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엇보다 청년 미취업자들이 개개인으로 고립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청년 미취업자를 위한 사회적 연결망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자조집단을 마련하는 방안, 청년 취업 교육 프로그램 내에 사회적 자본과 자아존중감을 함양하는 프로그램 추가 방안, 주거형태와 취업상태 등을 고려하여 장기간 소외될 가능성이 높은 집단에 대한 파악 및 이들에 대한 사회적 자본과 자아존중감을 제고할 복지혜택 등 마련하는 방안 등이 있다. 둘째, 본 연구의 함의를 통한 청년 미취업자들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청년 미취업자들이 결여할 수 있는 안정감과 소속감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는 단순히 행위적인 차원이 아니라, 이 서비스 수여를 받는 전체 일반적 대상자들이 그렇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자본을 통해 제고된 자아존중감이 현 청년 미취업자의 삶의 질 제고 뿐만 아니라, 청년 미취업자에게 목표를 이루고 취업을 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점에서 청년실업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관점의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5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