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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철학 교육의 현황과 역할: 법학적성시험, 공학인증제와 관련한 중간 점검 ; "공학인증제"와 교양교육 -서울대학교 "과학과 기술 글쓰기" 교과내용 개선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 ABEEK Accreditation and Liberal Arts Education in Korea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재호-
dc.date.accessioned2009-11-24T03:11:35Z-
dc.date.available2009-11-24T03:11:35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citation철학사상, Vol.28, pp. 53-71-
dc.identifier.issn1226-700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302-
dc.description.abstract현재 한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학인증제는 철저히 미국 공학교
육인증제의 유사품이다. 미국의 공학교육인증제가 대학교육에서 비판적 사
고를 강조하기 위함임을 고려할 때, 공학인증제가 요구하는 교육내용이 특
별히 더 많은 교양교육을 강조하고 있음은 당연한 결과이다. 따라서 공학
인증제의 원래의 취지가 제대로 반영된 교육이 대학에서 이루어진다면 오
늘 우리 대학에서 벌어지는 공학인증제를 둘러싼 논란은 더 이상 무의미
한 것이 될 것이다. 첨단의 기술과 지식이 지배하는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가와 지도자를 양성해야 하는 것은 대학에 주어진 기본적인 의무이다.
그러나 오늘날 요구되는 지식인은 자기분야의 전공지식만을 가진 인물은
아니다.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분명한 윤리의식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사람, 그리고 자신의 연구가 미치는 여러
가지 의미를 분명히 인식하고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이런 점에서 오늘
처럼 인문학적 교육이 더 절실했던 적은 없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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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dc.subject한국공학교육인증원-
dc.subject워싱턴 어코드-
dc.subject인문학-
dc.title대학 철학 교육의 현황과 역할: 법학적성시험, 공학인증제와 관련한 중간 점검 ; "공학인증제"와 교양교육 -서울대학교 "과학과 기술 글쓰기" 교과내용 개선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BEEK Accreditation and Liberal Arts Education in Korea-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Jae Ho-
dc.citation.journaltitle철학사상-
dc.citation.endpage71-
dc.citation.pages53-71-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volume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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