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Study on Future Water Services with an ICT Application in Ethiopia. -An AHP and Discrete Choice Experiment Analysis- : ICT 기술을 적용한 에티오피아의 미래 수도 서비스에 대한 연구 -AHP 및 이산선택실험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버쿠

Advisor
Jongsu Lee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8. 8. Jongsu Lee.
Abstract
청정 수도 공급 정책 및 계획에 있어 불소 안전 수돗물 공급자들의 문제점과 불소 안전 수도 서비스에 대한 대중의 선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열곡 지대 거주자들의 불소 안전 수도 서비스 속성에 대한 선호 구조, 지불의사액과 하수도 공급자의 제약들을 파악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는 과량의 불소 농도 지역에서 불소 안전 수도 서비스 공급에 대한 학계와 정책 입안자 모두에게 통찰력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열곡 지대 거주자들의 선호도를 파악함에 있어 직접 설문 방법과 간접 설문 방법을 모두 사용하였다. 무작위 효용 이론을 바탕으로 에티오피아의 중앙 열곡 지역인 Adama, Lume, Bora, Zuway dugda 및 Adami Tulu & Jido kombolcha woredas에서 표본을 추출하여 혼합 및 잠재 계층 로짓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했다. 보상 잉여 힉스주의 이론을 사용한 censored Tobit 모델을 추정하여 평균 지불의사액을 산정하고 연구 지역의 불소 안전 수도 공급 프로젝트에 대한 비용 편익 분석을 수행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3 가지 다른 방법론을 통해 분석되었다.



첫번째 부분에서는 불소 안전 수돗물 공급 업체들의 제약 조건들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 분석 계층 프로세스(AHP) 방법과 전문가 쌍방향 평가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제약 조건 유형 중에서 재무적 요인, 기술적 요인, 제도적 요인 순으로 중요하게 도출되었다. 또한, 불소 안전 수돗물 공급 업체들은 높은 초기 비용과 무관하게 온라인 기반 불소 함량 모니터링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번째 부분에서는 미래 수도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를 파악하기 위해 혼합로짓모형을 적용하여 선호도의 이질성을 포착하였으며, 잠재계층로짓 모형을 사용하여 가구 단위 이질성을 포착하였다. 속성들로는 불소 함량 (WHO 표준을 기준인 1.5mg / l을 사용), 용수 중단 빈도, 중단 기간, 중단 사전 통지 일 수, 통지 방식과 서비스 개선을 위한 추가 비용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두 모형의 결과는 각 속성과 영향의 방향이 일치하였는데, 중단 빈도, 중단 기간과 인터넷 기반 통지 시스템은 음의 한계 효용을 보였으며, 불소 함량, 사전 통지 일 수, 모바일 기반 통지 시스템은 양의 한계 효용을 보였다. 모형 별 상대 중요도는 다르게 나타났는데, 추가 서비스 비용을 제외하고 혼합로짓모형에서는 WHO 기준 이상의 불소 함량 수질이 가장 중요한 반면, 잠재 계층 로짓 모형에서는 WHO 수준의 불소 함량 수질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번째 부분에서는 선호 특성의 경제성을 파악하기 위해 잠재 계층 로짓 모형을 활용하여 평균 지불의사액을 추정하고 토빗 모델을 사용한 조건부 가치 평가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불소 안전 수도 공급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액을 조사했다. 인근 에티오피아 정부의 수도 공급 비용을 연구 지역에 불소 안전 수도 공급 비용에 대한 대용 값으로 활용하여 비용 편익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가구들의 불소 안전 수돗물에 대한 지불의사액은 자신 수입의 3%에서 16%에 달하였다. 이에 따른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2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