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만주어 격 표지 be의 기능 연구 : A study on the function of the Manchu case marker b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도정업

Advisor
김주원
Major
인문대학 언어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문대학 언어학과, 2018. 8. 김주원.
Abstract
본 연구는 만주 문자로 기록된 문서와 만주어로 번역된 문학 작품 등을 자료로 하여 이들 문헌에 나타난 be와 관련된 문법 현상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be의 특성과 기능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be의 문법적 지위를 한 문장 성분에 대해서 확인과 구별을 위해서 부가되는 대격 표지로 정의한다. be가 전형적으로 쓰일 때는 행위의 대상인 목적어를 확인하거나 구별하기 위해서 부가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be가 비전형적인 용법을 보일 때에는 그 용법의 대상이 확장되어 목적어가 아닌 문장 성분을 be가 확인하거나 구별하기 위해서 부가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파악한 be의 기능은 네 가지이다. 우선 기본적인 기능으로 문법 관계 표시의 기능이 있고, 두 번째로는 문법 관계 교체 구문에서 타동성을 표시하는 기능이 있으며, 세 번째로는 복합문에서 하위문 주어의 표시 기능이 있고, 마지막으로 화제 표시의 기능이 있다. 문법 관계 표시의 기능과 문법 관계 교체 구문에서 타동성을 표시하는 기능은 격을 표지하는 be의 전형적인 기능이다. 복합문에서 하위문 주어를 표시하는 기능과 비논항 화제를 표시하는 기능은 be의 기능이 확장되어 나타나는 비전형적인 기능이다.

각 기능을 하나씩 언급하여 보면, be의 기본적인 기능으로서 타동사의 목적어를 표시할 때에는, 만주어의 타동문에서 목적어가 피행위주임이 분명한 논항이라면 be가 실현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목적어가 한정성을 지닌 경우에는 be가 목적어에 부가되어 한정성을 확인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중의성을 해소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be가 실현되지 않으면 목적어라는 것을 알기 어려우므로 be가 논항에 부가되어 목적어임을 분명히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be가 문법 관계 교체 구문에서 타동성을 표시할 때에는, 만주어의 문법 관계 교체 구문인 형태적 사동문, 자타 양용 동사 구문, 처소 교체 구문, 소유주 상승 구문, 여격 지배 동사 구문, 이동 동사 구문 등에서 be가 타동성을 표시하므로 이때에 주어와 구별하고 영향을 받는 대상을 확인하여 타동성을 표시하기 위하여 be가 부가된다.

be가 복합문에서 하위문의 주어를 표시할 때에는, be가 문장 내에서 주어와 다른 성분을 구별하여 주는 역할을 하므로 복합문의 하위문에서 대격 주어 현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be가 어떤 성분을 확인해 줄 필요가 없으면 수의적으로 나타나므로 복합문의 상위문 주어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 하위문의 대격 주어 현상은 수의적으로 일어난다.

be가 화제를 표시할 때에는, be의 한정성이 주어짐성과 비슷한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be가 화제 표지로 기능할 수 있다. be와 결합한 문장 내 어떤 성분이 동사가 하위 범주화하는 논항이 아닐 때 be는 격을 표지하는 기능은 하지 않고, 화제를 표지하는 기능만을 담당한다.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첫째, 언어학적 관점에서 be의 문법적 지위를 설정하고 be가 실현되는 원리를 밝혔다. 둘째, 문법 관계 교체 구문에서 타동성을 표시하는 기능, 복합문에서 하위문 주어를 표시하는 기능, 화제를 표시하는 기능 등과 같이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기능을 be의 기능에 포함시켜서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3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