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근육침윤성 방광암 환자에서 Ki-67 종양표지자의 예후적 의미: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

Abstract

비근육침윤성 방광암의 예후는 환자마다 다양하고 근육침윤성 방광암으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예후가 불량하기 때문에 고위험 환자와 저위험 환자를 구분하여 환자에게 맞춤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는 종양의 임상병리적인 특징만을 가지고 두 군을 구별하고자 노력하였으나, 예후 예측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 점을 보완하고자 여러 종양표지자들이 개발되었지만, 현재까지 임상에서 널리 쓰이고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종양표지자인 Ki-67의 임상적 효용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Bladder cancer와 Ki-67를 주요어로 하여 Embase, Scopus, PubMed를 검색하였다. 검색된 1,959개의 논문 중 선정기준에 적합한 325개의 논문을 전체적으로 검토하였고, 이 중 PRISMA 가이드라인에 부합한 5,229명의 환자가 포함된 39개의 논문을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time to event hazard ratio를 이용하여 Ki-67 발현차이에 따른 무재발생존율, 무진행생존율, 질병특이생존율, 전체생존율을 분석하였다. 연구간 이질성은 하위그룹 메타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39개의 논문 중 2개의 논문은 전향적 논문이었으며, 37개의 논문은 후향적 논문이었다. 면역조직화학염색은 조직미세배열(tissue microarray) 또는 조직절편을 이용하였다. 항체 희석농도는 논문에 따라 다양하였으며, Ki-67의 양성 판정 기준도 다양하였다. 하위그룹 메타회귀분석에서는 분석결과(analysis result)만이 무재발생존율의, 지역(region)과 분석결과(analysis result)만이 무진행생존율의 이질성을 설명할 수 있는 인자였다. 높은 Ki-67의 발현은 낮은 무재발생존율(pooled HR,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