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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의료기관에 적합한 BSC 시스템 개발과 평가 - 핵심성과지표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BSC operating system suitable for Small and Medium Size Dental Clinic- Centered around the development of key performance indicator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홍기-
dc.contributor.author김상석-
dc.date.accessioned2018-11-12T01:04:38Z-
dc.date.available2018-11-12T01:04:38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0000001525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3468-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2018. 8. 김홍기.-
dc.description.abstract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의원에 경영개선과 전략 수립에 필요한 KPI를 균형성과표의 4가지 관점(고객, 내부프로세스, 재무, 학습과성장 관점)에 근거해 개발하여 BSC 운영시스템을 구축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 및 방법

조사 대상은 개업 5년차 이상, 유닛 체어 15대 미만인 중소형 규모의 일반진료(Gereral Practice)를 하는 치과의료경영학을 전공한 치과의사들을 주축으로 60명을 선정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한 KPI 풀을 델파이법을 이용하여 2차에 걸쳐 관점별 상위 5개씩의 KPI지표를 추출하였다. 3차 조사에서 관점별 상위 5개씩의 지표를 계층화 분석법을 통해 쌍대비교하여 관점별 우선 순위와 전체 중요도 순위를 추출하였다.

KPI 지표를 쉽게 추출하고 적용할 수 있는 BSC운영 시스템인 Meddy를 기존 PC기반 프로그램(하나로, 두번에, 앤드컴등)의 메뉴 일부를 사용하고 추가하여 웹기반과 모바일기반으로 개발하고 추출된 KPI 지표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3차 계층화 구조법을 이용한 우선 순위와 전체중요도는 2차 델파이 조사에서 재무관점이 가장 높게 나왔던 것과는 달리 고객관점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내부프로세스, 재무, 학습과성장 관점 순이었다. 전체 중요도 결과도 의료이익(5위), 신환증가율(10위)을 제외하고 고객, 내부프로세스, 재무, 학습과 성장 관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변화는 델파이 조사의 한계를 계층화 구조법으로 상호 보완하였기 때문이다.

개발된 BSC 시스템은 기존의 소프트웨어에서 KPI지표들을 쉽게 추출할 수 없고 적용할 수 없는 단점을 보완하여 병의원의 전략목표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결론

치과의원에 적합한 KPI와 복합가중치를 개발하였다. 고객관점이 가장 높게 다음으로 내부프로세스관점 지표가 높게 나온 것은 장기불황과 과잉경쟁, 소비자 욕구가 증가된 환경에서 고객 만족과 고객관계관리(CRM)가 의료의 본질인 의료의 질관리를 통해 함께 이뤄질 때 치과의원에 재무적인 개선과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연구결과가 반영된 BSC의 KPI를 쉽게 추출하고 관리 할 수 있는 웹기반의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확장보강해 나간다면, 치과의원에서도 전사적으로 자원을 관리하고 전략을 세우는 데 유용할 것이다.





주요어 : 핵심성과지표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2 장 문헌고찰. 6

제 1 절 BSC. 6

(1) BSC: 성과측정을 통한 성과관리기법 6

(2) BSC 실행에서 인과관계의 규명 6

(3) BSC 실행 성공요건으로서의 지표개발과 시스템 구축. 7

제 2 절 델파이 기법. 9

(1) 익명성을 특징으로 하는 전문가 합의법으로서의 델파이 기법. 9

(2) 실행방법시 익명성 9

(3) 전문가 집단 선정 9

(4) 전문가 집단 수 10

제 3 절 계층화 분석법 . 11

(1) 다기준 의사결정 방법론 AHP 11

(2) AHP 적용 11

(3) AHP 요소: 일관성 지수 11

제 3 장 연구방법. 13

제 1 절 연구 자료 13

(1) 지표 추출 13

(2) 지표의 정의. 14

제 2 절 연구 방법 18

(1) 전문가 집단 선정 18

(2) 델파이 기법을 이용한 1 차 조사와 2 차 조사 18

(3) AHP 를 이용한 3 차 조사 분석. 20

제 3 절 통계분석 22

제 4 절 BSC 운용 시스템 개발과 평가. 23

(1) 시스템 설명. 23

(2) 시스템 구조도 . 24

(3) KPI 지표 적용과 평가. 26

제 4 장 연구결과. 28

제 1 절 자료의 특성과 신뢰성 분석 결과 28

(1) 전문가 집단의 기술 통계 28

(2) 델파이 2 차 조사 결과 및 전문패널들 간 응답의 일치를 위한 켄달의 일치도 검정 30

제 2 절 관점(평가영역)을 고려한 KPI(평가요소)들의 복합 가중치 분석 32

(1) AHP 를 이용한 3 차 조사 결과의 신뢰성. 32

(2) 관점들의 중요도 33

(3) KPI 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복합 가중치 33

제 3 절 델파이 조사 결과와 AHP 결과의 비교 37

(1) KPI 들의 4 가지 관점 내에서 순위 변동 37

(2) 복합 가중치를 고려한 KPI 의 전체 순위 변동. 37

제 4 절 BSC 운용 시스템 평가. 37

(1) 지표간 관계분석 38

(2) BSC 운영 시스템내에 KPI 지표의 적용 . 48

제 5 장 고찰 58

제 1 절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58

제 2 절 BSC 운영 시스템 61

제 3 절 KPI의 적용과 평가. 63

제 4 절 BSC운영시스템 개발과 적용의 한계 68

제 5 절 연구의 한계. 68

제 6 절 향후과제 69

제 6 장 결론 71

제 7 장 부록 72

제 8 장 참고문헌. 88

Abstract.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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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17.6-
dc.title치과의료기관에 적합한 BSC 시스템 개발과 평가 - 핵심성과지표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BSC operating system suitable for Small and Medium Size Dental Clinic- Centered around the development of key performance indicator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SANGSUK-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dc.date.awarded20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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