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KeyplayerRank를 이용한 소셜 미디어상의 주제별 키플레이어 탐지기법 연구 : A Study on Detection of Subject-based Key Player on Social Media Using KeyplayerRank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용일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선 | - |
dc.date.accessioned | 2018-12-03T01:46:17Z | - |
dc.date.available | 2018-12-03T01:46:17Z | - |
dc.date.issued | 2018-08 | - |
dc.identifier.other | 00000015178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4395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2018. 8. 김용일. | - |
dc.description.abstract | 소셜 미디어 이용자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면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자료나 정보를 습득하고 소셜 미디어상에서 다른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자료나 정보를 습득할 때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용자의 말을 신뢰하고 따르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 주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 간의 관계에 가중치로 작용하는 주제 유사도와 사용자의 영향력과 파급력을 고려한 영향력 지수를 적용한 KeyplayerRank를 이용하여 소셜 미디어상의 키플레이어를 찾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를 대상으로 주제별 키플레이어를 탐지하였으며, 주제를 추출하기 위해 토픽모델링 방법 중 LDA를 이용하였고, 주제와 관련 있는 텍스트만을 분류하기 위해 SVM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지표를 동시에 고려하여 소셜 미디어상에서 키플레이어를 찾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론은 트위터만이 아닌 다른 소셜 미디어에도 적용 가능하며, 기업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나 여론형성을 통한 정책 결정에도 활용될 수 있다. 향후 본 연구는 시공간적 요소를 포함하여 실시간으로 각 주제가 이슈가 되었던 때의 실시간 키플레이어를 찾는 연구로 발전시킬 수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초 록 ⅰ
목 차 ⅱ 표 목차 ⅳ 그림 목차 ⅵ 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동향 6 1.3 연구 범위 및 방법 11 2. KeyplayerRank 분석기법 15 2.1 SVM을 통한 텍스트 분류 15 2.2 토픽모델링 19 2.2.1 토픽모델링 관련 연구 19 2.2.2 LDA를 이용한 토픽모델링 22 2.3 사용자 간 네트워크 생성 24 2.3.1 주제별 트위터 사용자 분류 24 2.3.2 주제별 트위터 사용자 가중네트워크 생성 27 2.4 KeyplayerRank를 이용한 키플레이어 탐지 31 3. 실험 적용 및 결과 34 3.1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34 3.2 결과 및 토의 38 3.2.1 SVM 결과 38 3.2.2 LDA 결과 44 3.2.3 사용자 간 네트워크 생성 결과 47 3.2.4 KeyplayerRank를 이용한 키플레이어 탐지 결과 53 4. KeyplayerRank 활용 방안 57 5. 결론 63 참고문헌 65 부록 71 Abstract 84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ddc | 624 | - |
dc.title | KeyplayerRank를 이용한 소셜 미디어상의 주제별 키플레이어 탐지기법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Detection of Subject-based Key Player on Social Media Using KeyplayerRank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 |
dc.date.awarded | 2018-08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