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화방지의학의 지식사회학적 연구 : A Study on the Anti-Aging Medicine From the Perspective of Sociology of Knowledg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민선

Advisor
서이종
Major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2018. 8. 서이종.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사회학적인 접근을 통해 의료지식 측면에서 노화방지의학이 추동하는 노화의 의료화 양상을 파악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노화방지의학은 어떻게 노화를 질병으로 재구성하며, 이를 어떻게 실천하는가?라는 연구질문을 가지고 문헌분석과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분석에는 논문 문헌, 언론보도, 의료전문직 인터뷰 자료, 단행본과 같은 이차자료가 활용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노화방지의학 분과의 형성과 제도화 노력, 그리고 노화를 의료의 문제로 재구성하려는 양상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2장에서는 노화방지의학의 정의와 등장 과정에 대해 다룬다. 노화방지의학이라는 분과가 비교적 최근에 등장하였으며, 대중에게는 물론 학계 내에서도 그 정의가 분명치 않다. 따라서 노화방지의학을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총체적인 신체 변화를 약물 또는 치료법을 통해 지연·예방하고자 하는 근거 중심의 의학이라고 정의한 후 논의를 전개한다. 노화방지의학은 미국에서 처음으로 의학 분과로 대두한 후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지만, 노화방지의학 내 지식뿐만 아니라 분과 자체에 대해서도 논란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 국내에서는 1990년대 후반 고령화 사회로 진입으로 인해 노화방지의학은 관련 치료법이 먼저 개원가를 중심으로 확산된다. 1999년 국내 최초의 노화방지의학 학회인 대한노화방지의학회가 설립된 후 독자적인 의학 분과로써 활동을 시작되었고 현재까지 노화방지의학과 관련된 의료전문직의 활동이 이어진다. 동시에 미국과 마찬가지로 노화방지의학 내 치료법에 대해 학계와 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비판적인 의견이 제시된다.

3장에서는 노화방지의학이 개념적 수준에서 노화를 의료의 문제로 재구성하는 측면을 노화의 정의 및 기전, 치료법, 노화의 측량화로 나누어 접근하였다. 노화방지의학은 등장 초기에는 다른 의학과의 차별성을 위해 노화는 질병이라는 프레임을 제시한다. 그러나 해당 프레임에 대한 과학적 타당성이 부족하여 현재 노화방지의학에서는 성공노화의 개념을 가져와 노화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이면서 동시에 질환이 없는 상태로 정의한다. 한편, 노화를 발생시키는 원인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이론이 존재하지만, 노화방지의학에서는 내분비계 변화이론과 산화손상설 이론으로 노화의 기전을 설명하여 노화에 대해 의료적 개입이 가능하게 만든다. 특정한 의료적 사실을 바탕으로 호르몬대체요법과 항산화주사 요법을 노화에 대한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기존 의학계에서 사용하는 노인에 대한 신체지표는 노인의 기능에 집중하였으나 노화방지의학은 치료법을 이행하기 위해 노화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생물학적 나이를 측정하는 측량법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호르몬대체요법과 항산화제 주사요법을 실천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기존의 연대기적 나이를 생물학적 나이로 대체함으로써 기존의 연령 개념이 통계적 수치에 의해 새롭게 재구성되는 측면이 존재한다.

4장에서는 노화방지의학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해서 제기됨에도 국내에서 노화방지의학은 개원가를 중심으로 실천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1990년대 노화방지의학이 처음 도입되었을 때보다 현재 노화방지의학의 규모는 확대되었으나, 노화방지의학은 의료계에서 공식적으로 의학 분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개원의를 중심으로 실천되는 양상을 보인다. 노화방지의학 관련 의료전문직들은 노화가 의료적 개입이 필요한 대상이라는 것으로 재구성하기 위해 노화방지의학 지식을 예비 환자집단에 전달하고 설득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노화방지의학 관련 의료전문직들은 이상적인 노년의 모습을 활동성 있는 노년으로 상정하며, 노화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클리닉은 상업성을 강하게 나타내며 일대일 관리 형태로 운영되는데, 노화방지의학 내 치료법뿐만 아니라 한의학까지 포함된 총체적인 치료 및 관리를 지향한다. 마지막으로 노화방지의학 내 신체 나이 측정에 대한 아이디어는 하나의 기업 상품으로 고안되어 노화방지의학 내 아이디어가 구현되는 도구로 재현된다.

마지막 5장에서는 결과에 비추어 본 연구가 지니는 함의와 한계에 대해 다룬다. 비록 의학 문헌에 대한 해석이 풍부하게 이뤄지지 못했으며 노화방지의학 관련 의료전문직에 대한 심층면접이 제한적으로 이뤄졌다는 한계가 존재하지만, 본 연구는 노화의 의료화 양상을 지식사회학적으로 분석하였고 노화방지의학의 유입과 실천을 통해 국내에서 형상되는 노화 담론을 유추해볼 수 있다. 노인 인구의 증가로 노화 담론에 대해 다양한 고찰이 요구되는 오늘날, 노화방지의학이라는 분과의 대두는 노인과 노화에 대한 다양한 태도가 극명하게 대두하는 학문의 공간이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38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