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단편 애니메이션 “Le Mot" 작품 연구
Short animation "Le Mo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미영
Advisor
김수정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2018. 8. 김수정.
Abstract
본 논문은 단편 애니메이션 “Le Mot”를 기획하게 된 배경과 제작 과정을 단편 애니메이션의 4가지 중점 표현을 중심으로 서술한 논문이다.

위의 4가지 중점 표현이라 함은, 2007년부터 2017년까지 제작한 총 7편의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을 거치면서, 작가가 애니메이션 제작 시 가장 염두에 두는 주된 표현법을 공간 표현/움직임 표현/이미지 표현/서사 표현의 4가지로 정리한 것이다. 각각의 표현법이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을 설명하고, 실제 작품 제작에 어떻게 적용됐는지에 대한 과정을 해당 작품과 기성 감독들의 예시 작품을 토대로 설명한다. 또한 본 논문에는 선행 연구된 7편의 단편 애니메이션을 기획하게 된 배경과 작업 당시 환경, 그리고 제작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성과와 남은 과제에 대해서도 서술한다.

한편 경제적 가치 창출이 주요 목적인 TV시리즈물이나 대규모 인력과 자본이 투입되는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이 해당 장르를 대표하는 가운데, 20분 내의 짧은 러닝타임의 단편 애니메이션은 보다 실험적이고 다양한 주제와 기법을 다루는 독창적인 예술 장르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영상 장르들 사이에서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해당 장르를 대중과 사회에 소개할 수 있는 통로가 제한적인 현실 속에서 핸드 드로잉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는 작가로써의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고민을 본 논문에 짧게나마 논하고자 한다.

끝으로 8번째 단편 애니메이션 프로젝트인 “Le Mot” 의 기획 의도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앞서 논했던 4가지 애니메이션 중심 표현을 바탕으로 작품의 제작 과정을 체계적으로 서술한다. 최종에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단편 애니메이션을 완성하는 것을 끝으로 본 논문을 마무리 짓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444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Dept. of Crafts and Design (디자인학부)Theses (Master's Degree_디자인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