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라오스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부정 표현 교육 연구 : A Study on the Education Plan of '안, 못, 말다' for Lao Learn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찬사몬

Advisor
민현식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8. 8. 민현식.
Abstract
본 연구는 라오스인 한국어를 학습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한국어 안, 못, 말다 부정 표현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라오스인 학습자들의 경우, 한국어 안, 못, 말다 부정 표현의 의미, 형식, 용법에 대해 분명하게 파악하지 못하여 실질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잦다. 본 연구는 그러한 오류의 원인을 분석하고 한국어와 라오어 간의 안, 못, 말다 부정 표현을 대조함으로써, 라오스 한국어 학습자들이 안, 못, 말다 부정 표현 사용 시 오류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장에서 한국어와 라오어의 부정 표현의 개념, 의미, 특징을 각각 분석하고 대조하였다. 한국어의 부정 표현은 안, 못의 단형부정, -지 않다, -지 못하다로 표현되는 장형부정과 말다와 -지 말다로 표현되는 장형부정이 있다. 반면, 라오어의 부정 표현은 부정부사 ບໍ່[bɔɔ]로 표현되는 단형부정과 부정부사 ບໍ່[bɔɔ]와 조동사 ບໍ່ສາມາດ[bɔɔ sàa màat]가 결합한 형태만을 지닌다. ບໍ່[bɔɔ]는 한국어의 안에 해당하고, ບໍ່ສາມາດ[bɔɔ sàa màat]은 한국어의 못이며, ຢ່າ[yàa]는 한국어의 말다의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한국어의 안, 못, 말다 부정 표현의 특징과 의미를 살펴본 후 라오어의 부정 표현 양상을 살펴보고 두 언어의 부정 표현을 대조 분석하였다.

3장에서는 한국어 안, 못, 말다 부정 표현에 대한 라오스인 학습자의 이해도와 사용 시 문제점을 살펴보기 위해, 라오스국립대학교 한국어학과 재학생(2~4학년) 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자들은 초·중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로, 한국어의 안, 못, 말다 표현의 의미, 기본 지식, 제약에 대해 총 7 항목의 36개 선다형 문항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라오스인 학습자들은 안, 못, 말다의 의미 차이를 뚜렷하게 구별하지 못하였고, 안, 못 부정 표현의 제약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지 못했다. 안, 못과 어울려 사용되는 동사나 못과 어울려 사용되는 형용사에 대해서는 학습 경험조차 없었다. 또한 안, 못, 말다가 어떤 문장 종결 표현과 결합하여 사용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어 안, 못, 말다 부정 표현 학습 시 라오스인 학습자들이 겪는 문제점의 원인은, 주로 한국어 문법 내용을 이해할 때 발생하는 언어 간 간섭과 언어 내 간섭에서 비롯되었다. 또한 대다수 학습자들은, 교재 내용의 결점 등 학습 환경의 요소 때문에 한국어 부정 표현을 학습하기가 어려움을 느꼈다. 교재에서 제시되지 않지만 실질적으로는 한국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표현이 많았고, 이러한 지점에서는 교사의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어 안, 못, 말다 부정 표현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학습자들에게 한국어의 안, 못, 말다의 학습하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라오스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안, 못, 말다 부정 표현의 교육이 필요한지를 교수와 인터뷰를 실행하였다.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안, 못, 말다 부정 표현이 어려운 이유, 교수자들에게 한국어 안, 못, 말다 교육이 필요한 이유 등을 설문하였다.

4장에서는 라오스 초·중급 학습자들이 범하는 한국어 안, 못, 말다 부정 표현의 오류 양상을 바탕으로 이를 위한 교육 방안을 마련한다. 교육 내용은 크게 5가지로, ① 한국어 안, 못, 말다의 의미 교육, ② 안, 못, 말다와 문장종결 사용에 대한 교육, ③ 안과 동사에 대한 사용, ④ 못과 형용사에 대한 사용, ⑤ 안, 못 부정 표현과 파생어 사용에 대한 교육이 있다.

라오스인 한국어를 학습자를 위한 안, 못, 말다의 교육 방안은 PPP, TTT 수업 모형을 선정하였다. 안, 못, 말다의 의미, 안, 못, 말다와 문장 종결 사용에 대한 교육은 TTT 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교육 내용을 설계하였다. 안과 동사에 대한 사용, 못과 형용사에 대한 사용, 안, 못 부정 표현과 파생어 사용에 대한 교육은 PPP 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교육한다. 모형의 각 부분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을 응용하여 학습자들이 한국어의 의사소통과 상상력 개발을 목적으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라오스인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교육 자료를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논문을 통하여 라오스 한국어를 학습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주요어: 안, 못, 말다 부정 표현, 라오스 학습자, 오류 분석, 한국어교육, PPP 모형, TTT 모형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4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