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흡수성 F-u-HA/PLLA 고정체를 이용한 상하악 동시 악교정수술 후 상악골의 안정성에 관한 연구 : Skeletal stability of the maxilla following bimaxillary orthognathic surgery with bioabsorbable F-u-HA/PLLA fixation system

Abstract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생흡수성 고정판과 미니스크류를 사용하여 상악의 르포씨 제1형 골절단술과 양측성 하악지 시상분할 골절단술을 동시에 시행한 환자군과 같은 술자에게 티타늄 고정판 및 미니스크류를 사용해 수술을 시행한 환자군에서의 술 후 상악골의 이동량을 분석하여 흡수성 고정체를 사용한 군의 술 후 골격 안정성을 티타늄 고정체 사용군에 비교 평가하는데 있다.

F-u-HA/PLLA

Osteotrans MX®, Takiron, Osaka, Japan)를 이용한 상하악의 악교정 수술을 받고 9개월~18개월 사이의 추적 방사선 기록이 있는 2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술전(T0), 수술 직후(T1), 술 후 9~24개월(T2)의 측모 두부계측방사선사진 분석을 하고 그 결과를 양측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술 후 골격 안정성을 비교하였다.

결과: 티타늄군에서 평균 3.7mm의 전방이동 후 0.1mm의 추가 전방이동, 2.3mm의 상방이동 후 0.5mm의 추가 상방이동, 1.6mm의 하방이동 후 1.0mm의 상방이동 경향이 관찰되었고, 흡수성 군에서 평균 3.2mm의 상방이동 후 0.4mm의 후방이동, 1.8mm의 상방이동 후 0.8mm의 추가 상방이동, 1.6mm의 하방이동 후 1.3mm의 상방이동 경향이 관찰되었다. 티타늄군과 흡수성군의 술 후 평균 이동량 및 술 후 이동량 절댓값을 양측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해 비교하였을 때 6개의 비교값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구개평면은 티타늄군에서 평균 5.5°시계방향 회전 후 1.3°의 회귀를 보였고 흡수성군에서 평균 4.8°시계방향 회전 후 1.6°의 회귀를 보였다. 구개평면의 시계방향 회전 역시 두 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 Poly L-lactide

F-u-HA/PLLA 흡수성 고정체를 이용한 상하악의 악교정수술은 골편의 술 후 변위에 있어 안정성을 보였고 기존 발표된 흡수성 및 티타늄 고정체를 이용한 연구들과도 견줄만 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골편의 이동 방향별 회귀량 분석 결과 상악의 상방 및 전방이동의 경우 회귀량이 1mm 이내로 매우 안정적이었고, 후방과 하방이동 역시 기존 연구들과 유사한 골격 안정성을 보였다. 하지만 상악 A-point 기준 상하이동의 경우 고정체의 재료나 골편의 수술적 이동 방향과 관계없이 술 후 상방 변위를 보이는 경향이 관찰되었다. 1mm 전후의 작은 변위지만 이러한 경향이 있음을 인지하고 수술 시 고정에 유의해야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