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소비자피해구제 합의 성립의 영향요인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난도-
dc.contributor.author권정현-
dc.date.accessioned2018-12-03T02:13:56Z-
dc.date.available2018-12-03T02:13:56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00000015275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456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2018. 8. 김난도.-
dc.description.abstrac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소비자피해 5

1. 소비자피해의 정의 5

2. 소비자피해의 유형 9

3. 소비자피해에 따른 대응행동 13

제 2 절 소비자피해구제 제도와 합의 15

1. 소비자피해구제의 의의와 필요성 15

2. 국내 소비자피해구제 제도의 운영 18

3. 한국소비자원에 의한 소비자피해구제와 합의 22

제 3 절 합의 성립의 영향요인 관련 연구 29

1. 합의 성립을 위한 분쟁해결 접근방식 29

2. 합의 성립의 영향요인과 관련된 주요 선행 연구 34



제 3 장 연구문제 및 방법 39

제 1 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39

제 2 절 연구방법 40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40

2. 변수의 정의 및 측정도구 43

3.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 51



제 3 절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징 52

1.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징 52

2. 분쟁 당사자 요인군의 일반적 특징 54

3. 분쟁 특성 요인군의 일반적 특징 54

4. 분쟁 관리 요인군의 일반적 특징 55



제 4 장 연구결과 57

제 1 절 분쟁특성 요인에 따른 합의수준의 차이 57

1. 분쟁 당사자 요인에 따른 합의 수준의 차이 57

2. 분쟁 특성 요인에 따른 합의 수준의 차이 58

3. 분쟁 관리 요인에 따른 합의 수준의 차이 60

제 2 절 합의성립 영향요인의 상대적 영향력 비교 62

1. 로지스틱 회귀 분석 결과 62

2 합의 성립의 상대적 영향력 비교 67



제 5 장 결론 및 제언 84

제 1 절 요약 84

제 2 절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91

Abstract 9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49-
dc.title소비자피해구제 합의 성립의 영향요인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dc.date.awarded2018-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