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의 음성기반 지능형 가상비서 수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cceptance of Voice-based Virtual Secretary in Smart Home

2010년 이후부터 연결 가능한 IoT기기들이 인구 수를 넘어서며 그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IoT기기들의 통합 및 플랫폼화가 진행되고 있다. 개인 가정 측면에서도 Smart Home Appliance들의 통합이 요구되는 가운데 스마트홈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스마트홈의 허브로서 음성가상비서가 독보적인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홈의 음성가상비서의 캐즘발생에 대한 가능성에서 출발하여 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하여 스마트홈의 음성가상비서 수용의 결정요인을 식별하고 캐즘 전, 후의 혁신집단의 차이를 보기 위해 혁신고집단과 혁신저집단으로 나누어 다중집단분석을 통해 영향도차이를 보는 것을 논문의 목적과 연구방법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는 기술수용모델(TAM)에 Perceived Risk를 포함한 확장된 형태의 모델을 차용하여 독립변수로서 커뮤니케이션과 비서적요소인 감정적 대화 유도성, 비서적 기능성, 통합적 미디어 제공 기능성과 스마트홈 제어와 기능적 요소인 스마트홈 가전의 제어의 정도 및 호환성, 경비/감시 기능성과 리스크적 요소인 사생활 침해 위험, 재무적 위험, 기능적 위험을 설정하였다. 또한 혁신성을 DSI기준으로 측정하여 전체집단을 혁신성의 평균으로 나눠 혁신고집단과 혁신저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전체 집단 분석결과 비서적 기능성, 스마트홈 기기 제어의 정도 및 호환성이 유용성과 용이성에 모두 영향을 미쳐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이 되었고, 통합적 미디어 제공의 기능성, 경비/감시 기능성, 기능적 위협이 사용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유용성과 용이성 중 사용의도에 유용성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 수용자들이 편리성보다 목적성을 더 중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재무적 위험이 수용의도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혁신고집단과 혁신저집단의 영향도 차이 분석의 결과로, 스마트홈 기기 제어의 정도 및 호환성이 혁신저집단에서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고, 경비/감시 기능성, 통합적 미디어 제공의 기능성이 혁신고집단에서 긍정적 요소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전체집단 분석과 마찬가지로 혁식저집단에서는 재무적 위험이 사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주었지만 혁신고집단에서는 오히려 사용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홈 음성가상비서의 수용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효시적 연구이며 제품자체가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속성에 초점을 맞춰 스마트홈 음성가상비서의 수용요인 분석에 특화된 논문이라는 학술적 의의가 있으며, 기본적인 제품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을 물론, 혁신고집단과 혁신저집단의 다중집단 분석으로 캐즘의 경계의 전기 집단과 후기집단의 차이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전략에 대해 통찰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산업적인 의의 또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