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옵션 게임모형을 이용한 복점시장에서의 R&D 및 사업화 투자전략 : R&D and Commercialization Investment Strategies Using Game Theoretic Real Options in a Duopoly

Abstract

글로벌 경쟁 상황에서 기술경쟁력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기에 기술에 대한 R&D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기업들은 궁극적으로 그들의 이윤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서로 경쟁하는 상황 속에서 기술 R&D 투자 여부, 더 나아가 사업화 투자 여부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린다. 일반적으로 기술의 R&D 성공 여부와 시장의 수요는 불확실성을 가지므로 기업들은 투자 시기를 연기하는 옵션을 고려하게 되고, 이는 시장을 선점하는 이점과 상충관계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위의 상황을 2단계 게임 이론 모형으로 모델링 하여 이 문제를 분석한다. 첫 번째 단계는 R&D 투자 게임으로 먼저 R&D 투자 여부를 결정하고, 이후 두 번째 단계에서는 사업화 투자 여부를 결정한다. 이때, 두 번째 단계에서 각 기업의 이익은 첫 번째 단계의 R&D 투자 게임 결과에 영향을 받으며, 사업화 단계에서 시장 수요의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위해 이산 실물옵션을 이용한다. 이 모델링을 통하여 경쟁하는 두 기업의 R&D와 사업화에 대한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분석할 수 있다. 수치예제와 민감도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경쟁하는 두 기업이 어떠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최적의 의사결정인지에 대해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