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앤쏘니 플로그(Anthony Plog)의 작품 'Postcards for Solo Trumpet'에 대한 분석과 고찰: 연주자의 입장에서
Analytical Research on Anthony Plog’s 'Postcards for Solo Trumpe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성민
Advisor
김영률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18. 8. 김영률.
Abstract
앤쏘니 플로그(1947- )는 미국 출신의 작곡가이다. 원래는 트럼펫을 연주자였으며, 미국과 유럽의 오케스트라에서 수석 트럼펫 연주자로 활동을 했다. 또한 여러 솔로 연주로 음반을 제작하기도 했으며, 28세 때부터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시작했다. 그러던 그는 1989년 베를린에서 Sergei Prokofieff(1891-1953)의 연주회를 보고 작곡가의 길로 가기로 결정 한다. 이 전에도 작곡 일을 했지만 정식 작곡가로 활동하지 않았고, 작곡가가 되기로 결정한 이후에도 트럼펫 연주와 병행하며 작곡가로서의 활동을 했다. 2001년 이 후로, 플로그는 트럼펫 연주 활동을 은퇴하고 작곡가로서의 삶을 살아가기로 결심한다. 트럼펫 연주자의 길을 은퇴하고 난 후에 바뀐 그의 양식은 금관 악기를 위한 곡만을 쓰기 보다는 오페라나, 교향곡 그리고 오라토리오 같은 대규모의 곡을 쓰는 것에 집중을 하게 됐다.

플로그는 뛰어난 트럼펫 연주자이자 교육자였기 때문에 트럼펫 곡을 작곡하는데 있어서 트럼펫 연주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큰 영향을 끼쳤다. 트럼펫의 연주법이 발전을 거듭함에 따라 연주자들이 표현할 수 있는 영역도 점차 넓어지고 있다. 그러한 발전을 플로그는 민감하게 그의 곡에 반영하였다. 또한 그의 곡은 많은 국제 콩쿨의 지정곡으로 선정되었으며, 이미 많은 연주자들 사이에서 필수 레파토리로 자리 잡고 있다.

본격적으로 작곡에 전념하기 전에 작곡했던 은 이탈리아의 유명 트럼펫 연주자 Gabriele Cassone(1960- )를 위해 작곡한 곡이다. 제목이 Postcards이듯이 이곡은 Gabriele Cassone와의 엽서로 얽힌 일화를 바탕으로 작곡되었다. 무반주의 곡이며, 3악장으로 이루어진 은 마디 구분과 박자 표시가 없다. 1악장에서는 플로그의 기악곡 특징인 한음을 반복하거나 특정 패턴을 연속적으로 연주하게 하여 타악기와 같은 연주 효과를 표현하게 했으며, 2악장에서는 컵 뮤트를 사용하게 하여 음색을 좀 더 어둡게 만들었다. 그리고 3악장에서는 트럼펫의 화려한 테크닉을 구사하게 하여 많은 연주자들로 하여금 도전적인 마음을 갖게 한다.

연주자의 입장에서 보면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이 곡을 기술적으로 잘 연주해내고 싶은 도전적인 마음이 많이 드는 곡이다. 하지만 이 곡의 프레이징의 유기성과 연결을 잘 분석하고 이해하여 연주함으로써 연주자들은 더 깊은 음악적 발전을 얻을 수 있는 작품이다. 그래서 작곡가 플로그는 트럼펫 연주자들 사이에서 많은 존경과 찬사를 받고 그의 곡 또한 많은 연주자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주요어

트럼펫, 플로그(Plog), 무반주, 현대음악, Postcards, 프레이징

학번

2016-21884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446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Instrumental Music (기악전공)Theses (Master's Degree_기악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