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양친매성 세포 투과 펩타이드를 변형한 T세포 선택적 투과 펩타이드의 개발 : Development of a T cell selective penetrating peptide modified from the amphipathic cell penetrating peptid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경

Advisor
이준규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생물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생물전공), 2018. 8. 이준규.
Abstract
본 연구는 세포 투과성이 높은 동시에 T세포에 선택성이 있는 세포 투과 펩타이드(Cell penetrating peptide, CPP)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세포 투과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으나 세포 선택성이 없는 양친매성 CPP를 변형하여 무작위 서열을 도입한 펩타이드 변이체의 파지 디스플레이 라이브러리를 제조한 후, T세포에 친화성이 있는 펩타이드를 선별하였다. 이들 중 친화성 빈도가 높은 3개의 펩타이드 서열을 합성하여 형광 표지한 후 유세포 분석기로 펩타이드의 세포 투과 효율을 측정한 결과, 세 펩타이드 중 LK3 펩타이드가 T세포에 선택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LK3 펩타이드는 나노몰 농도에서 세포막 수용체를 매개하여 T세포를 통과하며, T세포의 면역 억제 약물인 Cyclosporin A를 운반하는 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양친매성 CPP를 변형한 파지 디스플레이 라이브러리의 제조 및 선별 방법이 세포 투과성이 높은 동시에 세포 선택성이 있는 CPP를 개발하는데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향후 다양한 표적 세포 선택적 투과 펩타이드를 개발하는데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얻은 LK3 펩타이드는 T세포에 대한 선택성이 높고 T세포로 약물을 운반하는 능력이 있으므로, T세포 선택적 약물 운반체의 개발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6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