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영웅소설의 무장화소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곽보미

Advisor
박희병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2018. 8. 박희병.
Abstract
본고는 영웅소설의 무장화소에 대한 연구로, 영웅소설의 유형성(類型性)의 원인을 규명하려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그리고 이는 구조론과 유형론이 아닌 화소 분석을 통해 가능하다고 보았다. 화소 분석을 한 결과, 무장화소가 영웅소설에서 점하는 비중이 큰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무장화소가 영웅소설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먼저 영웅소설의 화소를 추출하였다. 또 새로운 방법론을 시도하여 그 층위를 기본화소와 선택화소로 나누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화소 결합의 원리를 살피고, 화소간 결합이 패턴을 이룰 수 있음을 밝혔다. 이를 통해 영웅소설의 작법상의 원리를 규명하고, 여기서 무장화소가 점하는 위상을 살폈다. 다음으로 영웅소설에서 무장화소가 갖는 서사적 기능을 보았다.

이어서 무장화소의 발현 정도를 서사적 기능을 중심으로 하여 크게 세 가지 점을 기준으로 살폈다. 무장의 형태가 뚜렷한지, 무장에 대한서사화 정도가 구체적인지, 무장이 쓰이는 목적이 분명한지가 기준이 되었다. 그리하여 영웅소설 가운데 무장화소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작품, 미약하게 나타나는 작품, 탈락된 작품으로 나누고 그 양상을 살폈다. 그리고 그 양상과 서사구조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영웅소설의 서사문법과 무장화소의 관계를 입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무장화소가 갖는 장르적 및 서사지향적 의의를 해명하였다. 먼저, 무장화소의 유래를 추적하여 무장화소의 주요 형태의 연원을 밝혔다. 그리고 이것이 영웅소설의 형식적 표징이 될 수 있음을 보였다. 다음으로 무장화소가 흥미소로서 쓰였음을 구체적인 증거를 들어 밝혔다. 무장화소가 현저한 작품과 탈락된 작품이 갖는 서사지향을 각각 비교하여, 무장화소가 작품의 주제를 구현하는 데에 선택적으로 쓰였음을 보였다.

이 연구를 통해 영웅소설에서 나타나는 무장화소의 면모와 성격을 총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하여 무장화소가 영웅소설의 장르적 표징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6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