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능정보정책에 관한 정부자료분석 -중앙행정기관 보도자료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한별

Advisor
김동욱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18. 8. 김동욱.
Abstract
지능정보기술은 정보통신 분야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범용기술로서의 특징과 사회·경제·문화 전반에 광범위한 파급력을 갖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능정보기술은 제조업, 전자상거래, 금융뿐만 아니라, 주거, 교통, 도시설계 등 사회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 및 산업과 융합하여, 사회·경제·문화에 이전에 생각지도 못한 대대적인 사회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는 지능정보기술과 관련하여 정부 기관이 인식하고 있는 현재의 모습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라는 문제의식 하에 논의를 진행한다. 이에 중앙행정기관 지능정보정책의 전개 양상과 특징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지능정보정책에 관한 보도자료를 분석하였다. 방법론으로는 텍스트를 알고리즘에 의해 분석하는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자료는 2014년 1월 1일부터 2018년 6월 30일까지의 지능정보정책에 관한 중앙행정기관의 보도자료이다.

분석 결과로 첫째, 중앙행정기관의 지능정보정책 관련 보도자료에 나타난 주요 핵심어 흐름의 시기별, 기관별 활용 초점이 다름을 확인하였다. 둘째, 지능정보정책 관련 보도자료에 사용된 핵심어 단어분포의 집중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커짐을 확인하였다. 셋째, 사회기술시스템 관점에서 지능정보정책 관련 보도자료는 산업·경제, 과학·기술적인 환경이 사회·제도적인 환경에서 설명되는 단어의 비중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텍스트 형태의 비정형 데이터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해석함으로써 정부가 수행하고 있는 정책에 관한 현재의 모습을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는 의미가 있다. 기존의 정성적 방법에 의한 내용분석은 연구자의 주관적 관점에 따라 요약과 해석이 자의적일 수 있으며, 무엇보다 텍스트의 분량이 방대할 경우 적용이 어렵다.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정부 자료의 분석을 통해 이와 같은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

중앙행정기관의 지능정보정책은 과학·기술, 산업·경제, 사회·제도 전 분야의 변화에 맞추어 각 분야가 긴밀하게 된 종합 정책을 지향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정책의 관심은 기술적 측면에서 경쟁력 확보와 산업적 활용 측면에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사회기술시스템 관점에서 지능정보기술 도입과 관련 정책의 안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의 도입과 산업·경제 측면에서의 활용뿐만 아니라,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 혁신, 일자리 변화 대응, 법제도 정비 및 윤리 정립과 같은 사회·제도적 주요 쟁점을 다루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7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