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체인 메일링을 활용한 장신구 연구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원수빈
Advisor
민복기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공예전공
Issue Date
201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공예전공, 2018. 8. 민복기.
Abstract
국 문 초 록



엮고 짜는 기법들은 세계적으로 사용되어온 수공예 기술로, 의상과 장신구에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왔다는 공통점이 있다. 차별성을 두자면, 이 기법들을 통해 장신구에 조금 더 조형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조형적 표현의 섬유구조를 조형적 표현의 매체로 활용하는 데에 호기심과 관심이 있어 이를 작업에 적극적으로 실천하였다.



그 중 ‘체인 메일링 (chain mailing)’이라는 엮는 기법을 통해 장신구를 제작하였다. 체인 메일링은 철사고리들을 엮는 방식이다. 특히, ‘스파이로그래프(spirograph)’와 ‘만다라 토이(mandala toy)’에서 모티브를 얻어, 원형고리들이 연결되어 이루어진 닫힌 구조에 집중하였다.



연구 작업에서는 체인 메일링 기법에 알맞은 경량재료들을 선택한 후, 가변성과 다층성을 띤 체인구조를 연구하였다. 체인 메일링된 직물의 밀도와 견고함을 주기 위해 직조가 가진 직선들의 열린 구조를 활용하여 작품에 적용하였다. 직조의 전형적 틀에서 벗어나 불규칙성의 적극적 반영을 통해 전통적 섬유기법이 가지는 평면성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섬유기법의 안정성과 새롭고 전복적인 실험이 주는 변화는 연구자에게 장신구 조형의 태도에 대한 변증법적 통합을 요청해온다. 이는 섬유조형기법에서 연구자가 새로운 장신구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는 이유이다.





주요어 : 가변형적 체인메일링, 불규칙적 직조, 연결구조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448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Dept. of Crafts and Design (디자인학부)Theses (Master's Degree_디자인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