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한국 시장에서의 투자이론과 외부자본조달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지영

Advisor
조성욱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8. 조성욱.
Abstract
이 연구는 기업의 외부자금조달과 미래 수익률 간에 존재하는 음의 상관관계(외부자금조달효과)가 Q-theory에 의해 설명될 수 있는지 여부를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검증한다. Q-theory는 자본 투자나 기업의 수익성과 같은 실물투자변수들로 주식수익률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이를 확장하여 외부자금조달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Yuan Huang, F.Y.Eric C.Lam, K.C.John Wei (2014)는 실물투자의 대용변수로 투자지표를 나타내는 총자산 증가율(Total Asset Growth, TAG)과 수익성지표를 나타내는 총 수익성지수(Total ROA, TROA)를 사용하였고, 이 변수들을 통제할 경우 외부자금조달효과의 유의성이 약화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위의 방법론을 사용하여 국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국내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총자산 증가율과 총 수익성지수를 도입하였을 때 외부자금조달효과가 유의하게 감소하여 각 투자변수의 설명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체 가능한 투자 지표와 수익성 지표로도 분석을 진행하였을 때, 다른 투자변수보다 총자산 증가율의 설명력이 큼을 확인하였다. 총 수익성 지수의 경우, 한국 시장에서 R&D 투자를 비용으로 계상하는 기업의 표본이 적어 다른 수익성 지수와의 설명력과 유사하였다. 하지만 R&D 투자를 유의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하위 표본들로 분석을 진행하였을 때, 총 수익성 지수의 유의한 설명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업의 자본조달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한계기업 변수를 통제하여도 투자이론 변수들의 설명력이 유의하게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마켓타이밍 이론을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을 때 한국 시장에서 가격불일치가 낮은 기업들에서는 외부자금조달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가격불일치가 높은 기업들에서는 투자이론의 변수들이 외부자금조달효과를 설명해냄을 확인하였다.



주요어 : 외부자금조달효과, 투자이론, Q-theory, 한계기업, 마켓타이밍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8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Master's Degree_경영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