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usive supervision and task performance: The moderating role of feedback seeking behavior : 리더의 비인격적 감독행위가 조직구성원의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피드백탐색행위의 조절작용

Abstract

본 연구는 리더의 비인격적 감독행위가 부하직원의 업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살펴보았다. 리더의 비인격적 감독행위를 하나의 스트레스 요인으로 간주하여, 스트레스에대응하기 위한 개인의 적극적인 대처 전략으로써 피드백탐색 행위가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리더의 비인격적 감독에 대한 인식과 부하직원의 피드백탐색 행위는 부하직원이, 부하직원의 업무 성과는 리더가 각각 측정하였다. 데이터분석은 우선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해당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파악하였으며,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리더의 비인격적 감독은 부하직원의 업무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때의 적극적인 피드백탐색 행위는 오히려 비인격적 감독행위의 부정적 영향을 강화시킴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