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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이 적용되는 현장의 갈등요인 분석: - 자유학기제를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 : Analysis of educational conflicts in the school field: a qualitative case study on free semester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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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휴용; 송진웅

Issue Date
2018-04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ol.24 No.2, pp.7-32
Abstract
본고는 2016년부터 전면 확대된 중학교 자유학기제 정책의 실천과정에 나타나는 학교구성원들의 정체성 갈등양상을 분석하였다. 본고의 연구문제는 자유학기제에 대한 학교구성원들의 갈등의 수준과 양상에 따라 각 학교별로자유학기제의 참여도와 기대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이를 자유학기제에 대한 다양한 인식갈등(관점, 반응, 혹은 태도)과 관계적 갈등(교사업무분장, 각종 협의회 운영, 전면 확대 및 추천에 대한 찬반)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의 이론적 틀은 Fairclough의 담론 분석의 방법을 바탕으로 학교구성원들의 정체성 유형 세 가지(지향적, 적응적, 저항적)와 정체성의 역동성(동조, 갈등, 타협)을 중심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모 지역의 자유학기제 희망학교로 참여한6개 중학교의 학교관리자(각 1명), 교사(각 2명), 학생(각 3명), 그리고 학부모(각 2~3명)들과의 면담을 통한 응답을분석하였다. 인식갈등과 관계적 갈등의 하위 요인별로 나타난 구성원들의 갈등양상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각학교마다 상이한 지향적, 적응적, 저항적 정체성의 수준을 보였지만 전반적으로 지향적 정체성을 많이 드러낸 학교일수록자유학기제에 대한 기대 수준이나 운영의 활력도가 보다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고의 논의는 열린 교육행정을위해 교육정책이 학교현장의 다양한 정체성들과 그 사이의 역동성을 어떻게 반영해야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줄것이다.
ISSN
1598-9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9243
DOI
https://doi.org/10.24159/joec.2018.2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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