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ghtness 센서를 이용한 능동적 디스플레이 휘도 유지 연구

Abstract

LED 발광다이오드 소자를 사용하는 광원은 고효율, 저전력, 긴 수명의 기대로 많은 디지털 평판 디스플레이에서 사용되고 있다. 가정용 뿐만 아니라 상업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상업용으로 사용되는 제품 중 옥외에서 사용되는 제품은 실내 제품보다 보다 높은 밝기와 수명이 요구된다. 하지만 LED 소자는 높은 신뢰성과 긴 수명임에도 초기 기동과 함께 성능이 점진적으로 저하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LED 밝기 성능이 저하되면서 사용자가 느끼는 화면의 밝기가 저하되므로 제품의 품질과 수명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광출력 성능이 저하되는 원인에는 제조공정, 환경, 설계 등 광범위 영역에서 물리, 화학적 원인이 있으며 지속적 개선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하되는 LED 광원의 광출력 특성을 센서를 이용하여 감지하고 취득값 계산을 통해 초기수준으로 보상하여 사용시간의 누적에도 성능 저하가 인지되지 않는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한 방법을 통해 휘도유지가 동작할 때 보상의 영향에 따른 LED 소자 열화 가속화와 제품의 수명의 변화를 예측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