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객 관점의 플랫폼 아키텍처 구상 및 적용을 위한 방법론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성춘

Advisor
서은석
Major
공학전문대학원 응용공학과
Issue Date
2019-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학전문대학원 응용공학과, 2019. 2. 서은석.
Abstract
환경 가전 시장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와 기술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제품 포트폴리오의 다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향상을 위한 신제품의 적기 출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발 기간 단축 및 생산성 향상 등 연구 개발 및 생산 운영에 많은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는 주요 시스템과 부품의 공용화를 의미하는 제품 플랫폼(Product Platform)의 확대 적용을 통해 개발 비용의 절감 및 생산 효율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를 확대해 가고 있다. 하지만 정수기와 같은 가전제품의 경우 자동차의 플랫폼 사례를 도입하여 동일하게 활용하기에는 부품의 수를 비롯해 제품의 구조와 생산 규모의 차이가 있어 제품 및 고객의 특성을 반영한 고유의 플랫폼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 관점의 제품 플랫폼 적용을 위해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활용을 통한 플랫폼화 진행 부품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 조사를 통해 파악한 정량화된 고객의 소리(Voice of Customer, VOC) 지표를 제품의 기능 구현을 위한 부품과 모듈의 설계 진행 단계에서 시각화 반영하여 고객 요구속성을 제품 개발단계까지 지속해서 활용하려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증하기 위한 사례 연구로 정수기를 예시로 본 연구의 방법론을 활용해 플랫폼화를 진행하였다. 기존 출시된 제품의 플랫폼 적용 전/후 비교 분석을 통해 투자비 절감을 포함한 경제성 분석을 진행하여 개발비용 절감 및 생산 효율성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추가로 기존의 제품 개발 과정에서 플랫폼 적용이 어려웠던 사항들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제품 개발 현장에서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의 고려사항을 제안하여 개발자들이 제품의 플랫폼화를 진행하는데 디자인 가이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08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