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경력 교사의 근무지역별 교사전문성 영향 요인 분석

The Influencing Factors on Teachers' Professionalism by The Workplace of Less-experienced Teachers

오늘날 교사전문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교사는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신장하여 공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주체이다. 교사의 전문성 개발은 전 세대 교사에게 중요하지만 저경력 교사의 전문성은 학교 적응, 전반적인 교직에 대한 태도 등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저경력 교사의 배치와 관련한 학교 근무지역 특성은 교사전문성을 개발하는 데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저경력 교사의 근무지에 교사전문성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이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사전문성 변인으로 교사효능감, 교사수업개선참여, 교사연수시간, 교사 소모임을 설정하여 전반적인 교사전문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4주기 2014년도 학교, 교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근무지역별 교사전문성의 영향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연구문제 1에서는 저경력 교사와 근무지역의 특성을 중심으로 교사전문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분포, 전문성 개발에 차이가 있는지를 t-test와 분산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교사 전문성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선형모형(HLM)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3에서는 위계적선형모형 내 영향 요인을 중심으로 개인과 학교수준의 상호작용항을 설정하여 가산적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경력 교사의 근무지역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경력, 학교, 지역 특성에 따라 차별적으로 분포하고 있었다. 특히 교사의 전문성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학교의 근무환경이 좋을수록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저경력 교사의 전문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학교 간 차이가 있으며, 지역에 따라 영향 요인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공통적으로 교직경력은 전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 읍면 지역은 단위학교 내 전문성의 제도, 중소도시는 교장의 리더십과 교사의 대화와 같은 학교 풍토가 영향을 미쳤으며, 대도시는 학생의 총학급수, 학업성취도 등의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개인 변인이 동일한 학교라도 교사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지역에 따른 학교별 영향 요인을 중심으로 교사의 개인 특성과 학교 내 조직 특성의 상호작용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대도시인 경우 담임여부, 석박사여부가 상호작용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저경력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정책적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교사의 전보제도가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전문성을 보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교사전문성 개발에 대한 지원은 교육 환경이 열악한 지역을 중심으로 행·재정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학교 내 교사전문성 개발 활동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멘토, 학교장 등을 포함한 학교 구성원의 역량 강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