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위험을 고려한 회사채 수익률 분석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회사채 수익률 분석을 통해 채권수익률을 결정하는 위험요인들에 대한 설명력을 분석하였다. 표본기간은 2000년 8월부터 2011년 5월까지 신용등급 BBB 이상의 회사채 수익률을 대상으로 하여 시장 위험요인, 규모 위험요인(SMB), 장부가치 대 시장가치 위험요인(HML), 부도 위험요인, 기간 위험요인, 그리고 유동성 위험요인을 설명변수로 지정한 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Fama, French(1992, 1993)가 제시한 연구모델에 유동성 위험을 추가하여 회사채 수익률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채권시장에서는 부도 위험요인이 채권 가격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회사채 수익률 분석과 신용등급별 포트폴리오 수익률 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사채 수익률과 부도 위험 사이에는 경제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반면 유동성 위험의 경우 회사채 가격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수 없다는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