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의 효과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학습자의 수업만족도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신혜

Advisor
임철일
Major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2012. 2. 임철일.
Abstract
교사의 수업설계는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학습 자료 및 학습활동을 계획하는 과정이다. 교수설계를 바탕으로 하는 수업 진행은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자극하고,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이러한 이유와 함께 교수체제설계 모형은 교수설계 과정을 체계적으로 안내한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학교 현장의 교사들은 각종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실천 정도가 높지 않다. 이와 관련하여 학교교육의 맥락과 상황에 적합한 교수체제설계 모형에 대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임철일 외(2010)는 초등학교 맥락에 맞는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을 개발하여 최근의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이론을 반영하고 현장 적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임철일 외(2010)의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을 실제 학교 맥락에 적용해 수업 효과 및 수업효율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학습자의 수업만족도를 검토하는 것이었다. 연구문제로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의 사용 여부에 따라서 학습 도움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다른지,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의 사용 여부에 따라서 교사의 수업효율성에 대한 인식이 다른지,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이 적용된 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만족도가 보다 높은지를 검증하였다.
연구 참가자는 서울 소재의 초등학교 12개교의 교사 40명과 해당 교사의 학급 학생 105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교사 40명은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으로 구성하였으며, 학생들은 사전검사 시 실험집단 525명, 통제집단 526명으로 약 1050명이었고 사후검사 시 결시생 등의 결원으로 실험집단 515명, 통제집단 508명인 총 1023명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실험은 10월 4일부터 11월 24일까지 총 8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실험집단은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에 대한 안내를 받은 뒤 한 단원 또는 두 단원에 대한 수업설계를 실행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로 교사의 수업 효과 및 수업효율성 인식 검사, 학생들의 수업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에 대한 분석은 사전․사후 검사에 대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두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의 적용 후 교사 실험집단, 통제집단 간의 수업 효과 인식 차이를 비교했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의 사용 여부가 학습 도움에 대한 교사의 인식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t=3.15, p<.01). 둘째,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의 적용 후 교사 실험집단, 통제집단 간의 수업효율성 인식 차이를 비교했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4.71, p<.01). 이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의 사용 여부가 교사의 수업효율성 인식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의 적용 후 학생 실험집단, 통제집단 간의 수업만족도 차이를 비교했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4.04, p<.01).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의 적용된 수업에서 학생들은 통계적으로 더 높은 수업만족도를 나타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598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22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