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엔지니어링을 적용한 함정 특수성능 관리방법론 연구

Abstract

최근 방위사업청을 중심으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무기체계 획득을 위해 과학적 사업관리기법으로 정의되는 방법에 따른 사업(Project) 관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시스템엔지니어링(SE), 목표비용관리(CAIV), 사업성과관리제도(EVMS), 모의기반획득(SBA) 등 과학적 사업관리기법을 적용하여 사업(Project) 관리에 활용 중에 있다.

특히, 함정은 다양한 무기체계를 기술적, 공간적으로 연동/통합하여 종합적인 전투력을 발휘하는 복합무기체계(System of Systems)로 이런 복잡한 시스템을 통합하여 성능을 보장해야 하는 것은 사업(Project) 관리와 더불어 중요한 사안이다.

하지만, 함정 특수성능의 경우 조선소에서 정한 기준을 외부 또는 외국 업체의 용역을 통해 예측치 및 개선결과를 반영하는 수준으로 과학적 사업관리 기법과 같은 일정과 절차를 관리하는 사업(Project) 관리에 대한 방법론은 많이 다루어지고 있으나, 함정 특수성능 관리방법론은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업(Project) 관리 분야에 다양하게 연구 및 적용되고 있는 시스템엔지니어링을 적용하여 요구사항 정의, 요구사항 분석, 기능분석, 설계조합, 검증, 확인의 과정을 거치는 특수성능 관리방법론을 제시하고, 제시된 관리방법론을 포함하는 특수성능 관리계획서를 작성하였다.

특수성능 관리계획서의 구성은 함정사업 시스템엔지니어링 계획서(SEP)의 기술관리 분야를 적용하였으며, 앞서 제시한 특수성능 관리방법론과 ICEO Context Diagram을 이용하여 MOE인 임무수행능력에 대해 특수성능의 한 분야인 수중방사소음을 관리하기 위한 기술적 베이스라인 관리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