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오페라 "Carmen"의 원곡에서 비롯된 '현악 환상곡' 작품들에 대한 비교,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백청심-
dc.contributor.author강희윤-
dc.date.accessioned2019-06-25T16:13:23Z-
dc.date.available2019-06-25T16:13:23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00000000048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5529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48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2. 2. 백청심.-
dc.description.abstractGeorges Bizet(1838-1875)는 19세기 프랑스의 대표적 작곡가이다. Bizet는 오페라 (카르멘)으로 사실적이며 실제적인 공감대를 형성하여 프랑스의 국민오페라라는 새 장르를 창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Georges Bizet의 오페라 카르멘의 원곡에서 비롯된 현악 환상곡들 가운데 Pablo de Sarasate(1844-1908)의 Carmen Fantasy for Violin and piano, Franz Waxman(1906-1967)의 Carmen Fantasy for Violin and piano와 Buxton Orr(1924-1997)의 Carmen Fantasy for Cello and Piano를 비교, 분석 한다.
각각의 현악 환상곡 작품들은 오페라 원곡의 아리아나 널리 알려진 주제를 계속적으로 연결하거나 변주시킨 것이다. 조성과 리듬의 변화, 장식음, 꾸밈음 및 셈여림 등에 변화를 주어 기악곡으로서 테크닉의 화려함을 돋보일 수 있도록 전개해 나가고 있다.
위에 제시한 곡들의 비교, 연구를 통해 오페라 원곡의 분위기를 충분히 나타내면서 기악적으로 재창조되어 연주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는 현악 환상곡 작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dc.format.extent7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80-
dc.title오페라 "Carmen"의 원곡에서 비롯된 '현악 환상곡' 작품들에 대한 비교,연구-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과-
dc.date.awarded2012-02-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06▲000000000011▲000000000480▲-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