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과 카드뮴의 연관성

Abstract

서론: 카드뮴은 기존에 대표적인 1등급 발암물질로 잘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심혈관계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기 시작하였다. 카드뮴과 심혈관계질환의 개별 요소들의 상관관계에 대한 접근은 있었지만, 이들을 모두 포괄적으로 설명하는 대사증후군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대표성이 있는 자료를 통해 일반인구집단에서 카드뮴과 대사증후군 그리고 각 요소와의 관련성을 포괄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연구 방법: 제3기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를 바탕으로 혈중 카드뮴 농도가 측정된 1,962명(남자 989명, 여자973명)의 2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카드뮴과 대사증후군에 영향을 주는 교란변수를 보정하여 카드뮴 농도에 따른 ATP III 정의에 아시아태평양 기준을 적용한 대사증후군의 유병률을 분석하였다.

고찰: 카드뮴은 대사증후군과 관련이 있었다. 본 연구 결과로 볼 때 이런 관련성은 남성에서 주로 혈압 요인과 중성지방 요인이 주로 관계된 것으로 보이며 다른 여러 요인들이 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여성에서는 주로 혈압 요인이 관계될 것으로 여겨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