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체육수업에서의 스포츠맨십 내면화 과정 및 요인 탐색

Abstract

학생들은 스포츠클럽, 정규 체육수업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스포츠에 입문하게 된다. 스포츠에 입문하는 학생들은 스포츠에 내포되어 있는 경쟁이라는 요소에 대해 승리의 가치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스포츠에의 입문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적 노력이 필요한데, 스포츠맨십 교육이 하나의 해답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맨십이 내면화된 상태를 알아보고, 그 상태에 이르는 과정을 살펴본 후,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방법상의 요인을 탐색해보고, 내면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남학생과 여학생 간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사중심적 통합적 접근 방식의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스포츠맨십 내면화 과정을 살펴보고, 각 수업 방법 요인들이 내면화 과정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스포츠맨십이 내면화된 상태란 무엇인가?, 둘째, 학생들에게서 보여 지는 스포츠맨십의 내면화는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셋째, 스포츠맨십 내면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방법상의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스포츠맨십 내면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남학생과 여학생 간의 차이는 무엇인가? 의 네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스포츠맨십의 덕목을 선정하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준비하였다. 거시적 수업 방안으로써 학습화․운동화․사회화의 방안들을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학생들이 스포츠를 배워나가는 상황을 설정하였으며, 그에 따른 미시적 수업 기법으로 습관화를 위한 지시, 반복설명, 칭찬카드, 인지화를 위한 실천록, 가치토론, 심성화를 위한 솔선수범, 행동판단, 분위기, 영상자료, 읽기자료를 통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자 본인의 수업을 지속적으로 관찰 및 촬영하였고, 연구 참여자 4명과 지속적으로 비구조화된 면담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개방형 설문지를 통하여 수업을 듣는 다른 학생들(220명)의 의견을 수집하였으며, 서사중심적 통합적 접근 방식의 수업자료(보기자료, 읽기자료 등)를 통해 나타난 자료(스포츠맨십 실천록, 스포츠맨십 UCC, 사진 등)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여, 연구 참여자 및 전문가와 함께 검토의 과정을 거쳤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맨십이 내면화된 상태란 스포츠맨십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포츠맨십의 적용 영역을 확장하며, 스포츠맨십의 행동양식을 개념화하고, 내적동기에 의한 실제적 실천이 이루어지며, 모든 곳에서의 실제적 실천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둘째, 스포츠맨십의 내면화는 비인식기 - 개념화기 - 실천화기 - 내면화기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진다. 스포츠맨십의 내면화는 비인식기 - 개념화기 - 실천화기 - 내면화기의 과정을 통해서 나타나지만, 이것이 순차적인 과정은 아니다. 스포츠맨십 교육에 의해 스포츠에 재입문하게 되어 개념화기, 실천화기, 내면화기에서의 내적 반응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각 시기의 특징들을 강화해주는 비연속적이며, 상호보완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스포츠맨십의 내면화 과정은 거시적 수업 방안과 미시적 수업 기법에 영향을 받는다. 각각의 거시적 수업 방안들과 미시적 수업 기법들은 내면화 과정에 영향을 주어 내면화 과정에서의 특징들 - 개념화기(스포츠맨십의 의미 이해, 스포츠맨십의 적용 영역 확장, 실천을 위한 동기부여), 실천화기(실제적 실천, 내적 동기의 향상, 일상생활에서의 실천), 내면화기(관계의 형성, 공동체에 대한 생각) - 을 형성해나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스포츠맨십 내면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는 거시적 수업 방안에서는 운동화와 학습화 방안에서, 미시적 수업 기법에서는 솔선수범과 칭찬카드에서 나타났다. 스포츠맨십 내면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남학생과 여학생은 거시적 수업 방안에서 모두 사회화 방안이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하였으며, 그 외의 방안에 대해서 여학생은 학습화 방안이, 남학생은 운동화 방안이 스포츠맨십 내면화에 더욱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미시적 수업 기법에 대해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영상자료가 스포츠맨십 내면화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하였으며, 그 외의 기법에 대해서 남학생은 선생님의 솔선수범이, 여학생은 보상으로서의 칭찬카드가 스포츠맨십 내면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스포츠맨십 교육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스포츠맨십의 각 가치덕목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둘째, 스포츠맨십 교육을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스포츠맨십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사의 자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봐야 할 것이다. 넷째, 스포츠맨십을 내면화하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에 관한 심층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다섯째, 스포츠맨십 교육을 위한 정책적 지원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