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과진정법에서 사용되는 프로포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혜원

Advisor
김현정
Major
치의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과, 2012. 2. 김현정.
Abstract
1. 목 적

통증과 불안은 치과 치료를 위한 환자의 태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간주되어왔다. 영국의 Adult Dental Health Survey에 따르면 영국 성인의 약 절반 정도가 치과 치료에 관하여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Leitch et al., 2007). 비록 국소 마취가 대부분의 경우 통증 경감에 효과적이지만, 심한 불안을 가진 환자의 요구를 항상 해결하는 것은 아니다. 통제되지 않은 통증과 불안은 치과 치료 시 고혈압, 빈맥 및 실신과 같은 신체에 해로운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불리한 생리적 반응은 치료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제어해야 한다.
미국치과의사협회(American Dental Association; ADA)에서는 불안과 통증 관리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치과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수술 전, 수술 중, 수술 후 환자의 불안과 통증을 치료하는 다양한 신체적, 화학적 및 심리적 적용이라고 정의하였다. 불안과 통증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심리적 기법과 약리 기법 및 국소 마취에 의해 해결될 수 있다. 치과에서 불안과 통증의 제어를 위한 기술은 심리적 기법과 약리적 기법을 모두 포함해야 한다. 심리적 기법은 이완 요법처럼 불안을 가진 환자의 통증을 제어하는 보다 포괄적인 행동이다. 약리적 기법은 국소 마취뿐만 아니라 진정제, 진통제 및 기타 유용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본 논문에서는 약물을 이용한 진정법(pharmacosedation)에 대하여 서술할 것이고 최근 치과 영역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propofol에 관하여 현재까지 보고된 임상연구를 고찰하여, 용량, 주입방법 및 부작용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 방 법

치과 환자를 진정법 하에서 치료함으로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환자의 치과치료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불안과 공포 및 통증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과치료를 제공한다.
- 진정법 시행과 연관되는 환자평가, 응급에 대한 준비, 진정법 중 시행되는 환자감시 및 산소공급 등을 통하여 의학적 응급상황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신속히 개입하여 환자의 안전을 도모한다.
- 불안과 공포, 통증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환자의 부정적 행동을 감소시키고 정서적 상해를 경감시킴으로써 차후의 치과치료에 대한 환자의 반응이 긍정적이 되도록 한다.

이상적인 진정제의 특성은 쉽게 적정할 수 있고, 작용 발현 시간이 빠르며, 활력 징후가 안정된다는 것이다. 또한 오심, 구토가 거의 없어야 하며, 약물의 축적이 일어나지 않아야 하고, 의식이 빠르게 회복되고, 독성이 없어야 한다. 정맥 주사(IV) 마취제인 propofol(Diprivan; Zeneca Inc, Wilmington, Del)의 사용은 1985년 임상 도입 이후, 구강악안면 외래와 수술실에서의 사용이 현저히 증가하였다. Propofol은 진정법과 전신마취의 모든 단계에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우수한 약물이다. 또한 propofol은 오심, 구토의 부작용이 적고 작용 발현 시간이 빠르며 정신운동(psychomotor) 및 인지 기능이 빠르게 회복되어 이상적인 진정제에 매우 가깝다.
Propofol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약물 주입 시 통증이다. 이런 통증은 propofol의 용매(solvent)인 10% Intralipid가 기여 요인 중 하나이다. Propofol 주입에 따른 통증은 lidocaine 또는 meperidine을 propofol의 정맥 주입 전이나 동시에 함께 투여하면 현저히 감소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다. Propofol을 사용한 마취의 다른 일반적인 부작용은 저혈압과 용량 의존적인 호흡 억제이다. 이는 propofol 마취 시 지속적으로 환자감시를 한다면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정맥 마취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물 주입 방법으로 간헐주입(bolus injection)은 진정제를 환자의 반응과 의식수준을 관찰하며 간헐적으로(intermittent) 주입하는 것으로 이론상으로 진정제의 혈중 내 농도의 심한 변화를 보일 수밖에 없다. 최근에는 이러한 간헐주입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지속주입장치(infusion pump)를 이용하여 다양한 속도로 정맥 마취제를 지속주입하고 있지만, 이 역시도 환자의 순간순간 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는 어려우며 경우에 따라서는 환자의 진정 수준이 급격하게 깊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정맥 마취제 조절의 용이성과 투여의 지속성을 위하여 고안된 방법으로 진정법을 시행하는 의사가 임상에서 요구되는 진정의 깊이 즉, 목표혈중농도를 정하고 조절하는 방법인 목표농도조절주입(target-controlled infusion; TCI)이 있다. 이 경우 약물 주입 속도는 약역학적 표준에 의해 자동적으로 바뀌게 된다. 또한 최근에는 환자가 직접 자신의 진정 정도를 조절하는 자가진정조절법(Patient-Controlled Sedation; PCS)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어느 정도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 되먹이기(feedback) 기전을 통해서 환자 스스로가 약제의 투여량과 진정 정도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각자가 만족하는 수준의 진정 상태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3. 결 과

Propofol은 빠른 작용 발현시간과 용량 조절의 용이성, 신속한 각성이 특징이며 수술 후 오심, 구토가 거의 없으면서 망각효과도 우수하여 현재 정맥마취에서 가장 선호되는 약물이다. 그러나 여러 propofol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propofol을 이용한 자가진정조절법(Patient-Controlled Sedation; PCS)은 마취과 전문의의 감독 없이는 안전하지 않다고 되어있다. 이렇게 propofol의 사용이 완전하지 않고 계속 발전 중에 있지만 지속적인 환자감시 하에서 과진정 상태의 방지를 위해 초기 목표 농도 설정과 간헐주입 용량, 잠금 시간 간격을 잘 조절하고, propofol의 단점을 잘 알고 사용을 한다면, 효과적인 진정법과 환자의 만족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751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148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