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경찰 교육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 연구 : A Research on the Satisfaction in Entry-Level Training Programs at Police Academy

Abstract

한국 정부는 선진국 정부에 비해 생산성이 크게 뒤져있고, 이것이 민간부문의 국제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공공부문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교육의 강화가 중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으며 경찰공무원에 대한 직무교육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민주국가에서 전통적 의미의 경찰은 법을 집행하고 국민의 재산과 신체를 보호하며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그러나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등 사회의 변화에 따라 21세기 치안환경도 급변하여 과거와는 달리 범죄양상이 복잡화․고도화 되면서 전통적인 질서유지의 차원을 넘어서 적극적인 범죄예방에 대한 요구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바탕으로 경찰공무원에 대한 교육이 변화하고 있다. 최근 공무원 교육훈련의 패러다임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경찰공무원 교육에 있어서도 수요자 중심의 접근을 통해 교육만족도를 제고해야 한다는 인식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수요자 입장에서 교육만족도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향후 신임경찰 교육제도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교육만족도는 연령, 개인적 능력, 학력, 교육내용, 교수, 시설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영향요인 중에서도 특히 교육기간에 대한 인식,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 강사의 자질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중앙경찰학교 신임경찰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시차를 두고 동일한 설문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육기간에 대한 인식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다만 교육기간에 대한 의견 중 현장실습 또는 현장에서의 업무습득 등과 관련한 의견이 79.3%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중앙경찰학교 교육이 보다 실무지향적이 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은 교육 시에는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나 근무 시 교육만족도에 대한 판단에 있어서는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반면에 강사자질에 대한 인식이 교육만족도의 회고적 판단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강사의 수준, 강의내용의 질, 강사의 전달력 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육만족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는 연구와 같은 결론으로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우수한 강사를 선발하고 양성하는 것이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먼저 실무지향형 교육을 정착해야 한다. 기존의 연구에서 제언한 내용은 주로 실무교육 강화, 실습시간 확대 등이었다. 현장실습을 확대하고 교육 내용 중 실무교육 비중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교육 자체적으로 실무를 지향하는 사고의 전환도 필요하다.

다음으로 우수 강사의 선발 및 양성을 위한 제도정착이 필요하다. 중앙경찰학교의 지리적 위치 및 승진상의 상대적 불이익으로 인해 우수 인력에 대한 강사근무 유인체계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수당체계 개선 및 승진T/O 부여 등으로 우수 인력을 유치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양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수한 강사인력을 유치하더라도 강사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거나 교육 외의 업무로 인해 교육에 전념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교육생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기회가 박탈되는 것이다. 자율성과 지원이 보장되어야 하겠다.

The purpose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is to prepare members for a successful career in all aspects of the work. The most important process for ensuring the purpose is training.

Generally, the primary duties of the police are crime prevention, law enforcement and public order maintenance. The effectiveness of the policing for these goals is considerably dependent upon properly designed and planned training. Entry-level training is the most critical and important phase in the career of any police officer.

The satisfaction in entry-level training program at police academy has significance for the measure of educational evaluations.

Properly designed and planned entry-level training and useful experiences for police officers are useful means in the effective policing.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satisfaction in police training programs.

With this point of view, this study focuses on the infuence factors of the satisfaction of training. The factors are training period, training contents and the competence of instruc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