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변 아파트 배치형태 변화경향 및 경관선호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20년간의 아파트 주동 배치 변화 경향 및 변화된 아파트 경관에 대한 선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로, 1990년 이후 건설된 서울시내 아파트 단지 중 500세대 이상의 단지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범위 및 연구 방법을 설정하였고,2장에서는 도시가로경관 및 우리나라 도시경관과 아파트에 대한 이론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1990년 이후 건설된 아파트 단지의 가로변 아파트 배치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서울 시내 500세대 이상 아파트 단지 중 지역적으로 고르게 분포한 128개 아파트 단지를 표본으로 주동의 형태 및 배치방식을 유형화하여 분류하고 각 단지의 동서방향, 남북방향 가로변 아파트 배치방식의 변화 경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가로변 탑상형 주동 배치의 증가 경향과 주동 형태와 배치방식이 점차 다양화・복잡화되어 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현상은 향보다 조망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의 성향 변화와 획일적 아파트 경관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공공의 제도적 규제, 용적률 확보를 위한 공급자 측면에서의 경제적 요인 등을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최근 가로변 아파트 배치의 다양화・복잡화 경향은 기존의 획일적 아파트 배치에서 비롯된 단조로운 도시 경관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도시 경관을 창출하는 긍정적 측면이 있으나 가로에 면한 건물이 과도하게 복잡한 형태를 취할 경우 가로의 시각적 질서를 깨트리고 방향성을 상실하게 하는 등 가로 경관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4장에서는 경관 선호 특성 분석연구로 3장에서 분석한 최근의 아파트 배치 변화 경향을 반영하여 이에 대한 경관 선호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개방감, 다양성, 통일감, 선호도 네 요소를 분석항목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비전공자 38명, 전공자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다양한 주동 배치 유형별로 가로변 경관 사진을 촬영하여 이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분석 결과, 개방감은 평균 2.87, 다양성은 2.59, 통일감은 평균 3.44 점으로 전체 아파트 경관에 대해 통일감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하고 있으며 다양성 측면에서 낮은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치 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탑상평행형, 탑상사선형, 배치각도에 변화가 있는 판상사선형이 높게 나타났고 판상평행형과 배치각도가 일정한 판상사선형에 대해서는 낮은 선호도를 나타내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개방감이 높고 적절한 변화감과 질서가 있는 유형을 선호하며 비개방적이며 완벽한 질서를 갖춘 아파트 배치형태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개방감, 다양성, 통일감 각각의 요소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분석한 결과 다양성, 개방감, 통일감 순으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자의 경우 그 차이가 더욱 명확히 드러난 것을 확인하였다. 최근의 가로변 아파트의 탑상형 배치 증가, 배치방식의 다양화 경향은 개방적이며 다양성, 통일감이 조화를 이룬 배치를 선호하는 일반인의 아파트 경관에 대한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으며 여기서 서로 상반된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 다양성과 통일감 사이의 적절한 조화에 대해서는 추후 심화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아파트 주동 배치형태에 의한 영향 요인 이외에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주동의 높이 및 높이변화에 따른 영향, 아파트 외관의 장식적 요소에 의한 영향 등을 보완하여 향후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