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의 스마트미디어 산업의 개방형 혁신 전략과 성과에 대한 연구: 사용자 혁신 전략을 중심으로 : Research on open innovation strategy and its performance in Korea smart media industry: Focusing on user innovation strateg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나청호

Advisor
황준석
Major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2. 2. 황준석.
Abstract
지식기반 사회로 접어들고 IT 기술의 발전에 기반하여 스마트 사회가 등장하게 되었다. 스마트 기기(device)의 등장은 사용자 역할의 변화와 강화를 수반하며 사용자의 역할은 이전 보다 더 중요하게 되었다. 즉, 스마트미디어 시대에는 스마트 기기에 의해 사용자의 힘이 더 강해졌으며 어플리케이션 마켓과 같은 특수한 환경들은 사용자의 참여를 더 촉진시켰다. 기업의 전략은 기업의 성과를 위해 중요하며 변화한 환경에서 기업의 전략을 구성함에 있어 사용자의 역할을 고려하는 것은 중요해졌다.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하나의 기업이 모든 자원과 능력을 갖기 어려우며 이에 기업은 개방형 혁신을 통해 자원과 능력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각 네트워크의 주체들-대학, 연구소, 기업, 사용자-과 협동하거나 기업이 가진 자원과 능력을 외부로 상업화하여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이렇듯 스마트 사회에서 사용자의 역할은 네트워크의 한 주체로써 그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기업 전략과 성과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전략을 구분함에 있어 지금까지 다양한 종류의 확장된 정의와 각 산업에서의 해석을 가지고 온 March(1991)의 이론에 입각하여 기업의 가치 사슬(value chain) 하에서 활용 전략과 탐험 전략이라는 개념으로 나누어보고 한국의 스마트미디어 산업에서 활용 전략, 탐험 전략 그리고 사용자의 역할이 기업 성과의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분석을 위해 설문 조사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들의 자료를 통해 다중 선형 회귀 분석을 하였다. 활용 전략과 탐험 전략의 각각은 성과와 상관관계를 가지며 사용자의 역할과 성과와의 관계를 살폈을 때 사용자의 역할 사용이 성과와 정의 상관관계를 가질 것이라 분석하고 이를 검증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스마트 미디어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개방형 기업 전략 수행과 이를 통한 성과향상에 시사점을 줄 수 있으며 정부 지원 정책의 수립에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T technology, smart society has been arrived. Smart divice makes users role change and be powerful. In other words, users power is more strong by smart device in smart media industry and especially secial environment like application market is catalyst for growth of users role and power. Therefore firms have to make their strategy considering users role. It is hard for a firm to have all abilities and sources in this sudden change. For that reason, firms can use networks such as university, researcher, firm, user in open innovation. Thus users have some roles as one of the main agents in smart media industry affecting firms strategy and performance.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879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84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