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막투석 환자에서 인산 클린다마이신을 복막 내 투여 후 혈장과 투석액 내에서의 약동학

Abstract

연구배경: 클린다마이신(Clindamycin)은 Clindamycin phosphate ester를 복막투석환자에서 복막 내로 투여했을 때 clindamycin의 혈장과 투석액 내의 약동학 데이터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한국의 두 병원에서 전향적인 개방형 단일투여연구로 진행되었다. 안정적으로 복막투석을 받고 있는12명(25세 이상 남자 6명, 여자 6명; 평균복막투석기간 38.2개월)인 안정적으로 복막투석을 받는 환자들이 600 mg clindamycin phosphate를 혼합한 2L-투석액(1.5% dextrose)을 투여받았다. 1.5, 1.5, 2.5, 1.5%의 dextrose 투석액을 6시간마다 교환하였다. 소변이 나오는 환자에서는 24-h 뇨채취를 하였다.

연구결과: Clindamycin phosphate는 투석액 내에서 clindamycin으로 불완전하게 활성화되었다. 투석액 내에서 clindamycin은 투여 6시간까지 6.87 μg/mL로 치료유효농도(5 μg/mL)보다 높았다. 복막투석환자가 복막염 감염 시 투석액 내에서 clindaycin 농도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복막염 환자에서는 600 mg 미만의 clindamycin phosphate를 6시간 마다 복막액에 혼합하여 투여 시 복막염 환자에서 clindamycin의 복강 내 농도 5 μg/mL 이상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혈장과 투석액 내에서 clindamycin의 이동은 투석액에서 혈장으로만 이동하였다.

결론: 복막염 환자에서는 600 mg 미만의 clindamycin phosphate를 6시간 마다 복막액에 혼합하여 투여 시 복막염 환자에서 clindamycin의 복강 내 농도 5 μg/mL 이상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We evaluated the pharmacokinetics of clindamycin and the dose of clindamycin phosphate necessary to treat peritonitis after the intraperitoneal administration of clindamycin phosphate to patients on CAPD. This was an open-label, prospective, single-dose study conducted at the two levels of institutional clinical care in South Korea. Twelve patients (six male, six female; all older than 25 years), mean CAPD duration of 38.2 months with various origins without peritonitis received 600 mg clindamycin phosphate mixed with only the first 2-L dialysate (1.5% dextrose). The 1.5, 1.5, 2.5, and 1.5% dextrose dialysates were serially exchanged every 6 h. If patients were non-anuric, 24-h urine samples were also collected. Clindamycin phosphate was incompletely activated to clindamycin in the dialysate. The clindamycin concentration in the dialysate was greater than the effective concentration (5 μg/mL) at 6.87 μg/mL up to 6 h. So, 600 mg clindamycin phosphate per every 6 h dialysate is effective for treatment of peritonitis. It has been reported that the clindamycin concentrations in the dialysate may be higher in CAPD patients with peritonitis. Thus, we can expect that intraperitoneal administration of less than 600 mg clindamycin phosphate per every 6 h dialysate could be maintained over 5 μg/mL in patients with peritonitis. The transfer of clindamycin was unidirectional from the dialysate to the plas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