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추진상의 영향요인과 저항

Abstract

교육개혁추진상의 영향요인들은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다. 그에 관한 선행연구들욜 토대로 분석틀올 구성하여 지난 10년간 대통령 직속기구로 설치ㆍ운영된 교육개혁 관련 위원회들을 중심으로 관련요인들올 살펴 보았으며,특히 개혁을 저해한 저항요인들올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저항극복 전략으로는 개혁방안 자체의 타당성과 합리성 확보,상향적 개혁추진방식, 교원돌의 참여 및 관련 집단들의 이해증진, 여건에 따른 다양하고 신축성있는 적용, 교육개혁 추진체제의 정통성과 권위 확립 둥올 지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