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태원의 드랙퀸들: 젠더 정체성과 젠더 수행을 중심으로 : Drag Queens of Itaewon: Gender Identity and Gender Performance in South Korea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영혜-
dc.contributor.authorGeoffrey Yau-
dc.date.accessioned2019-10-18T16:13:00Z-
dc.date.available2019-10-18T16:13:00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other00000015694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6117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6949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제대학원 국제학과(한국학전공),2019. 8. 한영혜.-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한국적 맥락에서 드랙, 젠더 수행, 그리고 젠더 정체성에 대한 민족지적 연구를 제시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한국의 서울 이태원에서 드랙을 하는 10명의 드랙퀸을 대상으로 한 민족지적 관찰과 인터뷰를 통해 얻어진다. 대부분의 드랙퀸들처럼, 그들은 독특한 드랙 정체성을 형성해, 같은 몸으로 다른 젠더를 표현한다. 결과를 통해 한국의 관중들은 한국의 드랙퀸에게 한국의 엄격한 이분법적 남녀 젠더 규범을 적용하지만, 외국인 드랙퀸들에게는 같은 관중들의 기대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마지막으로, 드랙퀸들이 공연을 통해 사회적 젠더의 개념을 전달하는 능력은 그들이 공연하는 장소와 관중들에 달려있다.-
dc.description.abstractThis thesis presents an ethnographic study examining drag, gender performance, and gender identity within the Korean context. This study draws from ethnographic observations and interviews conducted with ten drag queens who perform drag in Itaewon, Seoul, South Korea. Like most drag queens, they have formed unique drag identities that are used to express different genders within the same body. Results also found that Korean drag queens were limited by strict dichotomous male-female gender norms in Korea, while foreign drag queens did not have the same expectations placed on them. Lastly, the ability for drag queens to convey the notion of socialised gender through their performances is dependent on the venue and the audience they perform to.-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선행 연구 검토 4
1.2.1. 국문 문헌에 등장하는 드랙 4
1.2.2. 드랙과 젠더 7
1.2.3. 젠더 수행과 젠더 정체성 11
1.3. 연구 방법 18
1.3.1. 다수논리 접근법 18
1.3.2. 민족지적 현장 연구 26
2. 역사상의 드랙 31
2.1. 다른 문화권의 여성을 흉내는 사례 31
2.2. 현대 드랙의 발달 33
3. 이태원의 드랙퀸들 35
3.1. 공연 장소 35
3.2. 드랙퀸들 37
4. 결과 분석 40
4.1. 드랙의 전환적인 힘 40
4.1.1. 드랙을 통해 자신을 표현한다 40
4.1.2. 젠더는 사회적 구성이다 43
4.1.3. 같은 사람, 다른 젠더 47
4.2. 관중을 향한 드랙 공연 53
4.2.1. 젠더벤딩 드랙 53
4.2.2. 이해하기 쉬운 드랙 57
4.3. 한국의 젠더에 관한 고찰 61
4.3.1. 관중의 젠더 이해 61
4.3.2. 페미니즘 vs 드랙 63
4.3.3. 활동주의로서의 드랙 66
5. 결론 70
부록 72
참고 문헌 73
Abstract 78
-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드랙-
dc.subject드랙퀸-
dc.subject한국-
dc.subject젠더 정체성-
dc.subject젠더 수행-
dc.subject젠더 규범-
dc.subject.ddc951.007-
dc.title이태원의 드랙퀸들: 젠더 정체성과 젠더 수행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Drag Queens of Itaewon: Gender Identity and Gender Performance in South Korea-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제프리-
dc.contributor.department국제대학원 국제학과(한국학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19-08-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56949-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0▲000000000041▲000000156949▲-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