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어 개사의 상표지 '着' 부가 현상 연구 : 现代汉语介词+着现象研究

Abstract

现代汉语介词范畴内有不加体标记的典型介词, 如: 把, 从; 但另一方面, 同时也存在含有着的X着类介词, 如: 朝着, 顺着。据本文研究, X着介词内的着具有指示相对时间的功能, 并且在介词上加体标记着的过程中遵从着一定的机制。因此, 本文重点考察了在介词上附加着的现象, 分析了其中引起影响的几类因素, 还有X着介词在实际语用环境中, 会因文体的不同而表现出不一样的情况。

在语义方面, 介词与后置宾语结合分别表示谓语的方向, 方式, 依据的情况下可以加上着, 然而, 当表示谓语的起点, 终点, 场所, 时间, 对象, 话题, 范围等意义时, 则无法附加着。若想与着共现首先要在语义上两者相符, 即着具有【-瞬时性】, 并且作为非完整体标记, 它只关注情状的内部结构, 并不涉及起点和终点。因此, 只有表示谓语动词在进行时的内部结构的介词才能与着共现, 这类介词就是表示谓语动词在进行中持续采用的方向, 方式和依据的介词。

另外, 介词的语法化程度也是影响能否附加着的重要因素之一。普遍认为从, 与, 以等介词是因为着在成为体标记之前就已经成为语法化程度很高的介词, 所以无法加着。不过, 本文通过历时现象的统计以及语义分析后发现, 虽然随着介词语法化程度的提高着的附加也变得越来越难, 但是最终决定能否加着是由介词所代表的语义决定的。

目前为止, 所有对X着类介词的研究中均忽略了当X是双音节的情况。首先,我们不得不承认双音节介词加体标记的例子很少, 而且在本文中所分的三个类型中, 只有当复合词变为介词的情况下才可以加着。一方面, 因为在语义上介词所表示的依据义还可以持续伴随谓语; 另一方面, 这些介词语法化程度还不是很高, 这一点可以从它们仍然作为动词出现在谓语的表现中得知。而其中经过和通过因为在语义上与着相矛盾, 所以无法加着。

最后, 介词加着以后形成的X着介词, 在具体语用环境中, 会根据文体的不同而表现出不一样的使用情况。一般情况下, 书面文体更注重描写性, 不仅如此, 相对于口语而言, 在语法的运用上书面语更加保守一些, 具有保存一个单词原有词性的传统力量, 所以X着的使用频率会比较高; 而在口语中, 根据语言的经济性原则, 会更倾向于使用更为简洁和无标记的X介词。

本文在论述的过程中,以语义分析和语料库统计为基本手段。根据Comrie(1976), Smith(1997), 陈前瑞(2003), 朴正九(2019)的体貌相关理论, 加上Hagège(2010), 刘丹青(2003)的介词理论, 还有Hopper &Traugott(1993)的语法化理论, 从而对介词+着的现象进行了多方面的分析和解释。

以上论述, 希望有助于近年来备受瞩目的X着类介词有一个更加清楚的认识, 还有在对外汉语教学当中得到广泛的应用。

현대중국어 개사범주 내에서 把, 从과 같이 상표지를 부가할 수 없는 개사가 있는가 하면, 朝着, 顺着와 같이 着가 부가된 X着 개사도 존재한다. 본고의 고찰에 의하면, X着 개사속의 着가 상대적인 시간을 지시하는 상표지로서의 의미기능을 갖고 있으며, 개사에 着를 부가함에 있어서도 일정한 기제의 영향을 받고 있다. 본고는 현대중국어 개사에 상표지 着 부가 현상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으며, 그 가운데 작용하는 여러 요소들과, 더 나아가 실제 언어적 환경에서 사용할 경우, 문체의 다름에 따라 다양해지는 사용상황을 규명하였다.

의미적인 면에서, 개사가 후속 목적어와 결합하여 술어동작의 방향, 수단, 근거를 나타낼 경우 着와 공기할 수 있으나, 술어동작의 기점, 종점, 장소, 시간, 대상, 화제, 범위의 의미를 나타낼 경우에는 着와 공기할 수 없다. 이는 着를 부가하려면 상적인 면에서 맞물려야 하는데, 즉 着는 [-순간성]을 지니며, 비완정상으로서 시작점과 끝점을 제외한 상황의 내부를 들여다보는 관점이므로 술어동작이 진행되는 과정동안 내부의 모습을 나타내는 개사에만 着를 부가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바로 술어동작이 진행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채택한 방향, 수단, 근거이다.

또한 개사의 문법화 정도가 着를 부가할 수 있는 여부의 다른 한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从, 与, 以 등 개사는 着가 정식으로 상표지로서 보편화하여 사용되기 전에 이미 문법화 정도가 높으므로, 着를 부가할 수 없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 그러나 통시적인 통계 및 의미분석을 이용하여 심층적으로 살펴본 결과, 개사의 문법화 정도가 높을수록 着 부가가 어려워지는 경향을 보이지만, 궁극적으로 着의 부가 여부가 결정되는 것은 해당 개사가 나타내는 의미에 의한 것이다.

다음 지금까지 모든 X着에 대한 연구 중에서 간과해왔던 것이 X가 이음절의 경우이다. 이음절 개사에 着를 부가한 경우가 흔하지 않는데, 세 가지 구조유형 중에서 오직 복합사에서 개사로 된 경우에 가능하며, 그중 经过, 通过는 의미적으로 着와 모순되기에 공기할 수 없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마지막으로 X着 개사가 실제 언어활동 가운데서, 문체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인다. 같은 상황에 대해 서술할 경우, 서면어는 묘사성을 더욱 강조하고, 문법을 사용함에 있어서도 구어보다 보수적이므로 X着를 사용하는 경향이 크다. 반면, 구어는 경제성 원칙에 의해 보다 무표적인 X 개사를 사용하는 경향이 크다.

본 연구는 의미 분석과 코퍼스를 이용한 통계의 방식을 전반적으로 적용하였다. Comrie(1976), Smith(1997), 陈前瑞(2003), 박정구 외(2019)의 상 연구와 Hagège (2010), 刘丹青(2003)의 개사에 대한 연구이론, 그리고 Hopper & Traugott(1993)의 문법화 이론에 근거하여 개사범주 내에서 상표지 着를 부가하는 현상과 기제를 분석하였다.

본고는 이상의 논의가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현대중국어 X着 개사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중국어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