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어 '비처소동사+在+XP' 구문 연구 : 现代汉语非处所动词+在+XP构式研究

Abstract

현대 중국어에는 처소를 나타내는 다양한 구문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V+在+XP와 在+XP+V는 높은 사용빈도를 보인다. 전치사가 동사에 후치하는 V+在+XP는 처소의미를 담당하는 구문이지만 처소와 무관한 동사와 결합하는 경우가 존재하며 상황에 따라 장소뿐만 아니라 ~을 가격하다, ~할 때 ~을 하다, 어떠한 결과가 발생한 것은 ~ 때문이다 등 대상, 시간과 원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시간순서원칙을 준수한다고 여겨져 왔던 해당 구문은 사람의 인지에 위배되는 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본고는 구문의 각 구성성분, 특히 동사 특성에서 출발하여 동사의 출현 기제, 구문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시간순서원칙에 대해 재조명하여 각 요소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구체적인 분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해당 구문에 관련된 예문에 입각하여 구문이 나타내는 의미 유형을 장소, 대상, 시간, 원인 네 가지로 귀납하였고, 예문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통해 각 유형에서의 동사와 사용빈도를 목록화하였다.

둘째, 동사의 특성에서 출발하여 동작의 이동성, 자주성, 상적 의미가 구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고 그 결과 대부분의 경우 동작의 상적의미, 자주성 등 의미적 특성이 XP의 유형과 구문의 구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밝혔다.

셋째, 이동의미와 동작의 자주성이 구문의 어순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임을 도출해냈다. 동작이 이동을 나타낼 때 V와 XP는 이동과 도달을 의미하여 사건의 발생순서가 구문의 어순을 통해 나타난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고 반면 XP가 시간과 원인을 나타낼 때 V는 모두 예측 불가능한 사건을 묘사하기 때문에 구문은 사람이 사건을 인지하는 데 있어 돌발 상황을 먼저 인지하고 그 후에 상황에 대한 평가/판단을 하는 인지적 순서를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시간순서원칙의 연장선상에서 충분히 이해될 수 있는 부분이며 결과적으로 모든 구문은 시간순서원칙을 준수함을 제시하였다.

넷째, 다양한 구조변환을 통해 구문과 동사의 특성에 대해 진일보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동사가 이동의 의미를 내재하면 구문은 강한 처소성을 지니고 在를 생략한 형태로 출현가능하며, 동사가 동작성과 이동성을 잃을 경우 구문은 처소성을 상실하고 在에 대한 의존이 강해진다. XP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명사성을 띠고 구문 의미가 추상적일수록 복잡한 형태를 한다. 그리고 추상화가 계속해서 진행된다면 방위사도 생략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구문문법의 관점에서 각 구문이 확장상속에 의해 기본적인 이동의미와 비이동의미를 상속하여 두 갈레로 확장하였음을 규명하였다. 이동의미가 있는 구문의 경우 이동성을 점차 상실함에 따라 기능이 확장되고, 이동의 의미가 없는 구문의 경우 자주성을 잃고 은유의 기제를 통해 장소 의미에서 시간 의미로, 시간 의미에서 또 원인 의미로 추상화하였다.

在现代汉语里能够表示处所的构式非常多样,其中V+在+XP与在+XP+V两种构式的使用率最高。V+在+XP作为一个处所构式,它最初的功能是用来表示施事将受事放置于某处,或者是施事停留于某处,两种构式义都具有移动与存在义。但是在很多情况下,如打在头上,死在两年前,赢在气势上等构式经常被用在看似与处所无关的场合,动词也不再与放置或存在有关。不仅如此,戴浩一曾说过现代汉语中大部分的语言现象都遵守时间顺序原则,处所构式亦是如此。但经过对构式的研究发现XP除了能够表示处所,它还能表示对象,时间和原因。当XP不表示处所的时候,构式往往不遵守时间顺序原则。针对此类现象,本文将通过对构式的每个组成成分的深入研究,尤其是对动词语义、句法特征的分析揭示动词与构式的结合机制,并探讨动词对构式义产生的影响和每个构式之间的关系。此外,笔者还将对时间顺序原则的定义加以补充。通过分析,笔者获得以下结论。

首先,本文收集了相关构式的所有例句,通过对例句的详细分析得知构式能够根据构式义分成四个小类,分别是场所,对象,时间和原因。而且本文对能够组成构式的所有动词与其使用频率进行了归纳、整理,发现使用于每个小类里面的动词都各自具有共同特征,能组成一个类。

其次,笔者通过对动词语义特征的深层分析,发现动词的移动义、自主义和体貌在绝大多数情况下决定XP的类型和构式的结构。

第三,当动词具有移动义时构式表示施事或受事通过移动到达某处,并且遵循时间顺序原则。当动词不具有移动义,XP表示时间或原因的时候,动词一般都表示不可预测的事件。不可预测的事件都是先行于人们对事件的认知发生的,所以当处所成分不表示具体场所的时候,动词和处所成分之间仍然可以理解为存在先后顺序,而这个顺序表示的是突发事件与认知的先后关系。所以本文认为,以上情况与戴浩一的时间顺序原则的主旨大同小异,也是它的一种表现。

第四,本文根据变换构式的句法结构,梳理出动词的移动义与存在义对构式的处所义具有很大的影响。当动词具有移动义或存在义,XP表示具体的场所,并且在一定条件下介词在可以省略。但是如果动词不具有其两种语义,构式义则将趋于抽象,而且在任何情况下都不能省略在。至于XP, 它一般都是名词性成分,但是构式义越抽象XP的结构就越复杂,且当处所成分呈小句结构的时候方位词也可省略。

最后,本文使用构式语法理论诠释V+在+XP场所,V+在+XP对象,V+在+XP时间和V+在+XP原因之间存在着扩展承继的关系,并得知构式根据是否具有移动义分成两个路线进行抽象化。具有移动义的V+在+XP场所随着移动义的弱化发展成V+在+XP对象。不具有移动义的V+在+XP场所则在发展过程中逐渐丧失自主义,并通过隐喻映射到时间、原因等更抽象的概念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