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과학의 본성 수준 및 반영 정도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사례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홍훈기-
dc.contributor.author정명현-
dc.date.accessioned2020-10-13T03:22:51Z-
dc.date.available2020-10-13T03:22:51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00000016147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6989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1473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화학전공), 2020. 8. 홍훈기.-
dc.description.abstract지난 수십 년간 과학의 본성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과학의 본성 반영정도와 그 수준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Abd-El-Khalick (2008)의 과학의 본성 정의를 반영하여 구성된 이정원 외(2016)의 NOSAT(Nature of Science analyzing tool) 분석틀을 이용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 융합과학 교과서와 2015 개정교육과정 통합과학 교과서의 과학의 본성의 영역과 수준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융합과학과 통합과학 모두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과학의 본성 영역은 이론, 관찰추론, 사회문화로 나타났다. 두 교과서 모두에서 암시적인 관점의 서술의 비율이 명시적인 관점의 서술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두 교과서의 과학의 본성을 서로 비교한 결과 각 출판사의 과학의 본성 서술 방향에 따라 과학의 본성의 빈도 및 명시성의 정도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교과서 집필방향에서 명시적인 서술이 더 증가하는 것이 필요하고, 일부 과학의 본성 영역에 편중되어 있는 현상을 줄이고 각 과학의 본성 영역이 균형 있게 배치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dc.description.abstractOver the past decades, the importance of the nature of science has been emphasized. This study examined how the degree of reflection and the level of the nature of science(NOS) is changing as the curriculum is revised from the 2009 revised curriculum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area and level of the NOS in Convergence science of 2009 revised curriculum and Integrated science of 2015 revised curriculum were analyzed using Lee Jeong-won's (2016) Nature of Science analyzing tool (NOSAT) that reflects the definition of the NOS by Abd-El-Khalick (2008). As a result of analysis, the area of the NOS that appeared most in both convergence science and integrated science was Theory, Inference, and Social and cultural embeddedness. In both textbooks, the proportion of implicit point of view was higher than that of explicit point of view. As a result of comparing the NOS in the two textbooks, the frequency and the extent of the explicit descriptions of NOS differed according to the direction in which each publisher publishes the nature of science. It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number of explicit descriptions in the direction of textbook writing, and to reduce the phenomena that are biased toward the certain area of NOS and balance each area of NO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2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1.2 연구 문제 5
1.3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2.1 과학적 소양 7
2.2 과학의 본성 8
2.2.1 과학의 본성의 정의 8
2.2.2 과학의 본성의 전달방식 : 명시성과 암시성 9

Ⅲ. 연구 방법 11
3.1 분석 대상 11
3.2 분석 도구 11
3.3 분석 방법 및 절차 13

Ⅳ. 연구 결과 16
4.1 2009 개정 교육과정 융합과학 16
4.1.1 과학의 본성 범주별 분석 16
4.1.2 과학의 본성 단원별 분석 19
4.2 2015 개정 교육과정 융합과학 22
4.2.1 과학의 본성 범주별 분석 22
4.2.2 과학의 본성 단원별 분석 26
4.3 교육과정별 비교분석 31
4.3.1 과학의 본성 범주별 분석 31
4.3.2 과학의 본성 명시성 분석 32

Ⅴ. 결론 및 제언 34

참고문헌 36
Abstract 40
-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과학적 소양-
dc.subject과학의 본성-
dc.subject교과서 분석-
dc.subject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dc.subject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dc.subjectScientific literacy-
dc.subjectnature of science-
dc.subjecttextbook analysis-
dc.subject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dc.subject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dc.subject.ddc540.7-
dc.title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과학의 본성 수준 및 반영 정도 분석-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department사범대학 과학교육과(화학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20-08-
dc.title.subtitle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사례 분석-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61473-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3▲000000000048▲000000161473▲-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